Home > #팁 #가이드 > 블랙베리 OS에 설치한 안드로이드 앱 관리하기

블랙베리 OS에 설치한 안드로이드 앱 관리하기

더 이상 블랙베리 OS 차원의 도움은 없을 예정이라지만, 아직 쫀득한 하드웨어 키보드의 맛을 잊지 못하고 여전히 블랙베리를 쓰는 골수 이용자들이 있다. 그나마 이들을 위로하는 것은 블랙베리 OS에서 제한적으로나마 안드로이드 앱을 실행할 수 있다는 점일 게다. 블랙베리 OS에서 안드로이드 앱을 설치하는 것은 블랙베리가 안드로이드 런타임을 지원하기 때문. 블랙베리 OS 10.2부터 안드로이드 런타임이 포함되어 있는 터라 블랙베리에서 안드로이드 앱을 설치하고 실행할 수 있다. 그냥 apk를 추출해 설치하는 것이 아닌 플레이 스토어 혹은 스냅(Snap)을 통해 안드로이드 앱을 블랙베리에 설치하는 게 된다는 이야기다.

그러나 안드로이드 OS를 쓰는 게 아니므로 안드로이드 앱을 블랙베리에 설치하면 마치 단계를 하나 더 거치는 것 같은 느낌을 받는다. 일반 안드로이드 폰은 앱 설치를 누르면 곧바로 설치가 진행되고 플레이스토어에서 바로 실행할 수 있는 반면, 블랙베리에선 다운로드가 끝난 뒤에야 블랙베리 OS의 설치 화면이 다시 표시된다.

↑ 블랙베리 OS에 안드로이드 앱을 설치할 수 있다.

때문에 가끔씩 안드로이드 기기처럼 한꺼번에 여러 앱을 설치하려고 할 때 오류가 나거나 앱을 내려받기만 하고 설치되지 않는 현상이 나타난다. 이는 플레이 스토어나 스냅에서 안드로이드 패키지 파일인 apk파일을 받고 이를 다시 안드로이드 런타임을 이용해 설치하는 과정을 거치며 생기는 문제다.

↑ 블랙베리 OS에서 안드로이드 앱을 삭제해도

↑ 플레이스토어에선 설치된 것으로 보일 수도 있다.

이처럼 블랙베리 OS에서 안드로이드 앱을 쓸 때 몇 가지 알아두면 좋을 내용이 있다. 먼저 플레이 스토어에서 받은 앱을 업데이트할 때다. 안드로이드 폰에서는 그냥 모두 업데이트 버튼을 누르면 되나, 블랙베리 OS에서는 업데이트 된 파일의 apk를 받아서 다시 설치하는 과정을 거쳐야 한다.

↑ 블랙베리 OS 내부의 설치 과정을 거쳐야 한다.

이 때 앱을 처음 설치할 때와 마찬가지로 블랙베리 앱 설치 화면이 표시된다. 만약 실수로 이 과정에서 취소를 누른다면 앱 업데이트가 진행되지 않은 것이다. 따라서 실수로 취소했다면 apk 파일을 다시 실행하거나 업데이트 과정을 처음부터 다시 진행해야 한다.

블랙베리 OS에서 안드로이드 앱을 삭제하는 것은 다른 블랙베리 앱과 마찬가지로 롱터치 후 X버튼을 눌러서 지우면 된다. 그런데 문제는 재설치이다. 분명히 앱은 정상적으로 지웠음에도 플레이스토어에서는 아직도 설치되었다는 메시지가 나오거나, 설치해도 앱 아이콘이 생기지 않을 수도 있다.

↑ 블랙베리 OS에서 앱 지우기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 먼저 블랙베리 기본 앱 중에 ‘파일 관리자’라는 앱을 연다. 이 앱을 통해 블랙베리에 저장된 파일을 확인할 수 있는데, 다운로드(Downloads) 폴더에 들어가면 지금까지 내려받은 파일을 확인할 수 있다. 안드로이드 앱 설치 파일인 apk 파일도 마찬가지다. 앱마다 이름은 조금씩 다른데, 업데이트를 할 때마다 매번 다른 버전의 apk파일을 저장한다. 따라서 플레이스토어에서 설치를 눌러도 apk만 저장하고 설치하진 않아서 바탕화면 앱 아이콘이 생기지 않는 것이다. 여기서 apk파일을 직접 실행하면 블랙베리 앱 설치화면이 나오면서 다시 앱을 설치할 수 있다.

↑ 파일관리자 앱 내부에 있는 apk 파일

마찬가지의 방법으로 블랙베리 OS는 앱을 다운그레이드할 수 있다. 블랙베리 OS를 탑재한 기기는 안드로이드에 최적화된 기기가 아니다. 따라서 버전에 따라 실행마저도 안 되는 앱이 있을 수도 있다. 그래서 업데이트 이후 실행이 되지 않는다면 다시 예전 버전으로 돌아가야 할 수도 있다. 안드로이드라면 이전 버전으로 돌아가는 것이 어려우나 블랙베리는 이전 버전의 apk파일을 찾아서 다시 설치하면 그만이다. 다만 이렇게 apk파일을 모아두다 보면 점점 블랙베리의 용량이 부족해지므로 적당한 때 오래된 파일을 지우거나 다른 곳에 옮겨 놓는 게 바람직하다.

출처 : Reinia.net

Byoungho Park
글쓴이 | 박병호(Byoungho Park)

친절하고 싶은 기사&리뷰요정. 가끔씩 찾아옵니다.
bh@techg.kr
You may also like
온워드 모빌리티 사업 종료로 블랙베리 스마트폰 개발 취소
윈도 11의 안드로이드 앱 실행 본격 실험하는 마이크로소프트
크롬 OS에서 안드로이드 앱 사용율 50% 증가
안드로이드 앱의 백그라운드 위치 접근 요청 승인 마감일 연장

Leave a Reply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