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팁 #가이드 > 맥북프로 터치바 팁과 트릭 15가지

맥북프로 터치바 팁과 트릭 15가지

‘맥북프로 터치바 팁과 트릭 15가지’라는 제목으로 ‘9to5mac‘이 소개한 영상입니다.

아주 간단한 터치바 조작법부터 유용한 팁까지 상세히 다루고 있어서 신형 맥북프로 구매자들이 보면 아주 좋을 것 같습니다. 몇 가지는 백투더맥을 통해 이미 알려드리기도 했는데, 글이나 사진을 통해서는 피부로 와 닿지 않는 것들을 영상을 통해 직관적으로 알기 쉽게 알려줍니다. *괄호 안의 시간은 해당 파트가 시작하는 부분입니다.

1. (0:07) 터치바에 기능 키 표시하기

터치바를 통해 F1, F2 같은 전통적인 기능 키를 사용하고 싶을 때는 키보드 왼쪽 아래 있는 펑션(fn) 키를 누르세요. 아무 앱에서 키를 누르고 있으면 터치바에 기능 키가 나타납니다.

2. (0:21) 특정 앱을 사용할 때 항상 기능 키 표시하기

특정 앱을 사용하는 동안 터치바에 F1, F2 등의 기능 키를 표시하게끔 할 수 있습니다. 시스템 환경설정 > 키보드 > 단축키 탭을 열고 왼쪽 목록에서 기능 키를 선택한 다음, 플러스(+) 버튼을 누르고 원하는 응용 프로그램을 선택하면 됩니다.

3. (1:01) 신속한 밝기 및 음량 조절

컨트롤 스트립에 있는 버튼을 손가락을 떼지 말고 좌우로 움직이면 모니터 밝기나 스피커 음량을 더욱 빠르게 조절할 수 있습니다. 즉, 버튼을 탭 하고 슬라이드바를 조작하는 과정을 터치 한 번에 끝낼 수 있습니다.

4. (1: 30) 컨트롤 스트립 영역을 사용자화 하는 방법

시스템 환경설정 > 키보드 > Control Strip 사용자화… 버튼을 누르면 터치바 오른쪽 영역(컨트롤 스트립)에 올려놓을 버튼을 사용자가 선택할 수 있습니다.

apple_touchbar_tips_1

5. (2:11) 확장 컨트롤 스트립에 접근하는 방법

터치바에서 ‘<‘자 모양의 버튼을 누르면 확장된 컨트롤 스트립을 통해 미션 컨트롤, 런치패드, 키보드 밝기 등 더욱 다양한 시스템 기능에 접근할 수 있습니다.

6. (2:23) 확장 컨트롤 스트립을 사용자화 하는 방법

4번 단계를 진행하는 동안 ‘<‘자 모양의 버튼을 누르면 확장 컨트롤 스트립을 편집하는 화면으로 전환됩니다. 여기서 확장 컨트롤 스트립에 넣을 더욱 다양한 기능을 고를 수 있습니다. (스팟라이트, 아이튠즈 재생, 방해 금지 모드 및 알림 센터 토글, 입력 소스 전환, 화면 잠금, 잠자기 등)

7. (2:37) 선호하는 앱에 따라 앱 영역을 사용자화 하는 방법

터치바를 지원하는 앱을 사용하는 동안 메뉴 막대 > 보기 > Touch Bar 사용자화…를 클릭하면 터치바의 앱 영역(앱 제어기)를 사용자 입맛에 맞게 편집할 수 있습니다.

apple_touchbar_tips_2

8. (3:08) 선호하는 앱에 따라 컨트롤 스트립을 사용자화 하는 방법

앱 영역을 설정하는 동안 컨트롤 스크립도 편집할 수 있습니다. 손가락으로 컨트롤 스트립을 탭하기만 하면 됩니다.

9. (3:24) Esc 키 이용하기

터치바의 Esc 키는 물리적인 키보드와 가지런히 정렬되어 있지 않습니다. 하지만 Esc 키를 정확하게 누를 필요 없이 터치바의 왼쪽 여백을 눌러도 Esc 키로 인식됩니다.

apple_touchbar_tips_3

10. (3:42) 터치바가 잠을 자고 일어나는 특성

60초 동안 아무런 활동이 없으면 터치바의 밝기가 어두워지고, 15초를 더 기다리면 화면이 완전히 꺼집니다. 이때 터치바, 트랙패드, 또는 키보드를 누르면 터치바가 다시 잠에서 깨어납니다.

11. (4:21) 트랙패드 + 터치바

트랙패드와 터치바를 동시에 조작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Pixelmator 앱을 사용할 때를 가정하면, 터치바로는 Shape(벡터 도형)의 색상과 테두리 두께를 조절하는 동시에 트랙패드로는 Shape를 원하는 위치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12. (4:44) 터치바를 스크린 캡처하기

터치바도 일종의 ‘스크린’입니다. macOS 10.12.2 베타 3 및 이후 버전부터 키보드 단축키를 이용해 터치바 스크린을 캡처할 수 있습니다. 단축키는 시스템 환경설정 > 키보드 > 단축키 > 스크린샷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참고

13. (5:12) 시리 호출하기

아이폰에선 홈 버튼을 길게 눌러 시리를 부를 수 있죠. macOS도 터치바의 시리 버튼을 길게 누르면 시리를 호출할 수 있습니다.

14. (5:29) 미디어 스크러버 이용하기

사파리, 아이튠즈, 퀵타임 플레이어 등을 통해 음악이나 동영상을 재생하면 터치바에 미디어 스크러버(Scrubber)가 고정됩니다. 사파리에로 유튜브를 감상할 때도 이 스크러버를 사용해 영상을 제어할 수 있죠. 미디어 스크러버가 특히 편리한 점은 언제 어디서나 이용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미디어가 재생 중인 앱이 다른 앱이나 창에 가려져 있더라도 컨트롤 스트립에 표시되는 버튼을 누르면 터치바에 스크러버를 표시할 수 있습니다. 재생 중인 미디어가 여러 개일 때는 앱 아이콘을 눌러 간단히 전환할 수 있습니다.

apple_touchbar_tips_4

15. (6:51) 부트 캠프 윈도우에서 터치바 이용하기

부트캠프 파티션에 설치한 윈도우에서도 터치바가 작동합니다. 다만, 모니터와 키보드 밝기, 스피커 음량 조절, 미디어 제거 같은 기본적인 기능만 이용할 수 있습니다. F1~12 키가 필요할 때는 macOS와 마찬가지로 fn 키를 누르면 됩니다.

 

참조
9to5mac – 15 Touch Bar tips and tricks for the new MacBook Pro [Video]

관련 글
맥북프로 터치바에 항상 F1, F2 등의 기능 키를 표시하는 방법과 사용자 맞춤 설정
macOS 시에라가 설치된 모든 맥에서 터치바를 체험할 수 있는 앱 ‘Touché’
신형 맥북프로에서 사라진 ESC 키, 물리적인 보조 키로 대체 가능
맥북프로 터치바의 왼쪽 여백도 ESC 키처럼 작동한다

ONE™
글쓴이 | One_tm

애플에 대한 이야기를 공유하는 Back to the Mac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You may also like
타블렛과 PC, 그 어디쯤에서 발견하게 될 아이패드 프로 10.5
VR 비디오 엔지니어 찾는 애플, 자체 형식 만들까?
시리 담은 지능형 스피커 ‘홈팟'(Home Pod) 발표한 애플
맥에서도 스팀 VR 작동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