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C에서 발생하는 수많은 오류를 한 번에 잠재울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까? 바로 ‘포맷 후 재설치’일 것이다. 다만, 초보자에겐 이 과정이 낯설고 어렵게 느껴지고, 숙련가에겐 귀찮은 일로 느껴진다는 게 문제일 뿐이다. 그래도 윈도 8부터는 운영체제 안에서 자체적으로 ‘초기화’ 기능을 지원하고 있지만, 완벽히 지우고 재설치하는 이른 바 ‘클린 설치’(Clean install)만큼은 아니었다. 결국 오류를 완벽하게 잡기 위해 주변의 전문가를 부르거나 인터넷을 뒤적거리는 일이 많았다.
그런데 앞으로 이 같은 불편함이 해소될 전망이다. 마이크로소프트에서 윈도10을 클린 설치할 수 있는 기능을 추가할 것이라고 밝혔다. 윈도10 베타 프로그램인 윈도우 인사이더를 대상으로 한 공지(링크)에서 프로그램 매니저 Jason은 현재 클린 설치에 필요한 마지막 테스트 과정을 거치고 있다고 알리며 윈도 10 클린 설치 도구의 존재를 정식으로 밝혔다.
이 기능은 다음 윈도10 인사이더 빌드에 포함될 것으로 보인다. 그리고 일반 사용자를 대상으로 한 업데이트는 올 여름 말이에 업데이트될 것으로 기대되는 윈도10 1주년 기념(Anniversary) 업데이트에 포함될 것으로 보인다. 아직 이 기능이 어떤 식으로 동작하는지는 알려지지 않은 상태인데 곧 인사이드 빌드가 배포되면 알 수 있을 듯하다.
출처 : MSPoweruser, 마이크로소프트 커뮤니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