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텔은 현재 GPU 코어를 통합한 프로세서를 내놓고 있지만, 아직 독립형 GPU 분야에서 경쟁할 만한 제품을 내놓지는 못하고 있는데요. 그런데 인텔의 트위터 공식 계정을 통해 2020년에 독립형 GPU를 출시할 것이라는 짧은 트윗을 게시했습니다.
Intel's first discrete GPU coming in 2020: https://t.co/s9EPeFifBp pic.twitter.com/n5zmUY2Mc2
— Intel News (@intelnews) 2018년 6월 12일
새로운 GPU가 어떤 형태로 나올지 모르지만, GPU 코어를 CPU 안에 내장하는 방식이 아니라 독립형태로 나오는 최초의 GPU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인텔은 AMD의 GPU 책임자였던 라자 코두리를 고용했고, 엔비디아의 GPU 지적 재산 계약이 종료되었음에도 계약 기간 중 획득한 지적 재산을 계속 쓸 수 있는 조항에 따라 GPU 개발에 필요한 주요 기술을 확보한 상태였는데 독립형 GPU 출시를 공식화한 것입니다.
지금은 인텔의 독립형 GPU가 어느 정도 성능을 낼 수 있는지 알 수는 없는데요. 기존 인텔 내장형 GPU 코어를 개선한 것인지 완전히 다른 설계를 한 것인지 조차 알 수 없습니다. 다만 GPU가 기계 학습에서 큰 활약을 하고 있는 상황에서 엔비디아가 상당한 성장을 이룩한 것에 비해 인텔의 다소 늦은 도전이라도 동력을 얻을 수 있을 지 지켜봐야 할 것 같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