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은 새로운 운영체제를 공식 발표하기 전에 개발자용 버전을 미리 공개하고 있는데요. 안드로이드 Q도 개발자 버전으로 테스트를 하고 있는 가운데, 한국 시간으로 8일 새벽 열린 구글 IO에서 차기 모바일 운영체제인 안드로이드 Q의 세번째 베타 버전을 발표하고 배포를 시작했습니다.
배포 중인 안드로이드 Q 베타 3는 제스처 기반 탐색 및 다크 테마를 포함했고, 5G 지원을 강화한 것이 특징입니다. 특히 순정 안드로이드 제스처 내비게이션을 강화했던 이전과 달리 기존 돌아가기와 홈, 최근 실행 앱으로 구성된 3 스크린 버튼을 선택할 수 있도록 옵션을 보완했습니다.
이와 함께 OLED 스마트폰 사용자가 배터리를 절약할 수 있도록 알림을 비롯한 시스템 메뉴에 검은 배경 위주로 구성한 다크 테마를 추가했습니다. 안드로이드 운영체제 프레임 워크는 호환성과 보안, 개인 정보 보호를 위해 무선으로 업데이트될 수 있는데, 장치를 재시작할 필요는 없다는군요.
이 밖에도 디지털 웰빙의 새로운 기능으로 활성 알림을 선택적으로 켜는 포커스 모드를 추가했고 5G 망을 갖춘 20개 이상의 통신사를 기본적으로 지원합니다. 안드로이드 Q 베타는 종전 구글 픽셀 시리즈 외에도 안드로이드 P가 적용된 15개 OEM 제품에도 배로될 예정입니다. LG G8도 포함되어 있지만, 한국에 출시된 모델도 안드로이드 Q 베타를 받을 수 있는지 알 수 없습니다.
Asus Zenfone 5z / Essential PH-1 / Huawei Mate 20 Pro / LG G8 / Nokia 8.1 / OnePlus 6T / Oppo Reno / Realme 3 Pro / Sony Xperia XZ3 / Tecno Spark 3 Pro / Vivo X27 / Vivo NEX S / Vivo NEX A / Xiaomi Mi 9 / Xiaomi Mi MIX 3 5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