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9월 발표한 화웨이 메이트 30은 구글 모바일 서비스 없이 출시된 스마트폰입니다. 당시 유튜브와 구글 지도, G메일 및 클라우드 등 수많은 구글 서비스 대신 화웨이 모바일 서비스만 넣어 출시한 화웨이 메이트 30이 구글 서비스 없이 잘 판매될 지 우려가 많았고 실패 가능성을 점친 이들이 많았습니다.
그런데 3개월이 지난 현재 메이트 30 및 메이트 30 프로, 메이트 30 프로쉐 디자인 등 모든 시리즈를 합산한 출하량이 1천200만 대에 이른 것으로 마이드라이버스가 공개했습니다. 다만 국가별 판매 분포는 자세히 전하진 않았습니다.
현재 메이트 30은 중국과 말레이시아, 필리핀, 싱가포르, 스페인, 뉴질랜드, 인도네시아, 프랑스, 이탈리아에서 판매 중이고 호주와 UAE는 제품을 등록만 해 놓은 상태인데요. 정확한 국가별 판매 분포가 없어 구글 서비스에 영향을 받는 국가보다 중국의 영향권에 있는 국가의 판매량이 많았을 것으로 추정될 뿐입니다.
또한 중국도 5G 서비스를 시작하면서 메이트 30 프로 5G 모델의 중국내 판매량 증가를 가속했다고 마이드라이버는 추정했는데요. 구글 서비스가 강하지 않은 시장을 공략함으로써 올해 2억대 이상의 판매량을 기록하는 데 문제는 없을 듯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