퀄컴은 지난 해 12월 스냅드래곤 테크 서밋에서 XR2 5G 플랫폼을 공개했습니다. XR2 5G 플랫폼은 스냅드래곤 865의 변형으로 5G 환경에서 작동하는 독립형 VR 및 AR 헤드셋을 위한 통합형 프로세서인데요. 퀄컴에 이 프로세서 플랫폼을 탑재한 레퍼런스 제품을 공개했습니다.
앞서 퀄컴은 XR2 5G 플랫폼이 90Hz 화면 재생율을 가진 3Kx3K 디스플레이와 7개의 동시 카메라, 손 추적과 눈 추적이 포함된 6 자유도를 구현할 수 있다고 밝혔는데요. 이번 참조 모델은 2Kx2K 디스플레이를 적용한 부분만 제외하면 기존에 발표했던 구성을 그대로 담았습니다.
무엇보다 5G 망을 통해 연동할 수 있기 때문에 부족한 컴퓨팅 성능을 클라우드 같은 다른 컴퓨팅 환경에서 끌어올 수 있습니다. 때문에 더 나은 시각 효과를 구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고, 퀄컴은 VRDK라고 부르는 레퍼런스 하드웨어를 통해 개발자들이 새로운 VR/AR 환경에 대비할 수 있도록 준비했습니다.
퀄컴 XR2 5G 레퍼런스 헤드셋은 향후 2년 안에 상용 제품으로 출시될 가능성이 높은 헤드셋의 참조 모델로 실제 출시는 시간이 더 필요합니다. 페이스북이나 HTC도 당장 이 프로세서를 탑재한 신제품을 내놓기에는 너무 이른 시기로 보입니다. 무엇보다 아직 5G 망의 상용화가 부족한 상태에서 시간이 더 필요해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