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새소식 > 10년 만에 ARMv9 아키텍처 발표한 ARM

10년 만에 ARMv9 아키텍처 발표한 ARM

ARM이 지난 10년 동안 스마트 장치 및 사물 인터넷에 써왔던 ARMv8을 대체하는 ARMv9 아키텍처를 ARM 비전 데이에서 공개했습니다.

ARMv9은 ARM의 명령어 세트가 모바일에서 서버로 확장하는 추세에 따라 이에 대응할 수 있도록 아키텍처를 정비했습니다.

ARMv9은 AArch64를 기본 명령어 세트를 계속 사용하면서도 보안, AI, 향상된 벡터 및 DSP에 대한 요소를 보완하고 확장합니다.

특히 2019년 4월 발표한 SVE2(Scalable Vector Extension)을 ARMv9에 통합해 기계 학습을 위한 행렬곱셈 및 신호 처리를 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기밀 컴퓨팅 환경에 대응할 수 있도록 ARM CCA(Arm Confidential Compute Architecture)를 소개했습니다.

ARMv9의 CCA는 스펙터나 멜트다운 등 수많은 보안 취약성에 대응할 수 있도록 ‘영역'(Realm)이라는 공간을 동적으로 생성합니다.

이를 통해 하이퍼바이저에서 암호화되지 않은 운영체제와 가상 머신, 미들웨어 앱을 격리 실행해 코드를 보호하도록 조치했습니다.

ARM은 CPU 부문 외에도 말리(Mali) GPU를 위한 레이트레이싱을 개발 중이라고밝혔습니다.

ARMv9 아키텍처 기반 모바일 및 서버용 프로세서는 올해 말부터 나올 것으로 예상되며 2022년 새로운 아키텍처 기반의 제품을 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Editor_B
글쓴이 | Editor_B
언제나 기분 좋은 소식을 전하고 싶습니다.

news@techg.kr
You may also like
M1 기반 애플 아이패드 프로 발표
고성능 ARM 서버 위한 엔비디아 프로젝트 그레이스 CPU 공개
한국에서 알렉사 테스트 위해 초대장 보낸 아마존
스마트폰 사업 공식 철수 결정한 LG 전자

Leave a Reply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