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은 2019년 페이스북 ID 기반 데이터로 오큘러스 VR에서 광고를 할 수 있다는 약관을 수정한 바 있습니다.
이 약관 수정 뒤에 페이스북이 곧바로 광고 시스템을 적용한 것은 아니어서 오큘러스 VR에서 광고는 볼 수 없었습니다.
그런데 페이스북이 오큘러스 플랫폼에서 광고 시스템 실험을 시작한다고 오큘러스 블로그를 통해 발표했습니다.
페이스북 리얼리티 랩스(FRL)는 레졸루션 게임즈의 블래스톤(Blaston) 및 일부 개발자와 함께 광고 관련 실험을 진행 중임을 공개했습니다.
FRL에 따르면 게임 내 특정 공간에 자연스러운 광고가 배치되는데, 이용자가 이 광고를 가리키면 광고를 보거나 이를 감출 수 있는 메뉴가 표시됩니다.
FRL은 이 실험을 통해 모은 결과를 분석한 뒤 오큘러스 플랫폼에서 광고를 더 광범위하게 쓸 수 있는 시기를 찾을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더불어 이 광고는 오큘러스 VR 내의 이용 데이터와 관계 없이 페이스북 계정과 관련된 광고라는 점을 분명히 했습니다.
FRL은 이러한 광고가 오큘러스 플랫폼 콘텐츠 및 서비스 개발자들의 수익을 높이려는 목적이라고 밝혔지만, 이 주장은 수긍하긴 어려워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