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은 2년 전 오큘러스 리프트를 정식으로 출시한 이후 새로운 PC VR에 대한 정보를 공개하지 않았는데요. 최근 개최한 페이스북 개발자 행사 F8에서 하프돔(Half Dome)이라 부르는 차세대 VR 헤드셋 정보를 일부 공개했습니다.
차세대 VR 헤드셋인 하프돔은 무게와 크기를 종전 오큘러스 리프트와 비슷하게 유지하면서도 그동안 시각적 몰입도를 높이기 위해 오큘러스가 연구해 온 광학 기술을 집대성한 제품으로 보입니다.
특히 가변 초점(Varifocal)을 구현한 것이 인상적인데요. 일반적으로 거의 모든 VR 헤드셋의 초점이 고정되어 있지만, 하프돔은 사물을 눈앞으로 가까이 가져올 때에 맞춰 초점 거리를 조절되도록 기구를 설계했습니다.
또한 종전 100도 안팎보다 훨씬 넓은 140도의 시야각으로 좀더 자유롭게 볼 수 있는 새로운 광학 렌즈 구조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종전보다 훨씬 크고 넓어진 렌즈를 탑재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오큘러스는 패널 기술의 진보한 점을 들어 디스플레이 해상도도 개선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오큘러스는 F8에서 하프돔에서 경험할 수 있는 몇 가지 데모를 공개했지만, 이 제품을 언제 출시할 지 알 수는 없습니다. 현재 개발 상황으로 보면 올해 안에 깜짝 출시는 어려울 것 같긴 하지만 하반기에 열릴 오큘러스 커넥트 5에서 더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을 것 같긴 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