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C는 이미 바이브 포커스라는 통합형 무선 VR 헤드셋을 출시한 상태인데요. 바이브 포커스는 인사이드 아웃 트래킹을 할 수 있는 무선 VR 헤드셋이지만, 구글 데이드림 플랫폼을 기반으로 개발을 시작한 터라 부분적인 제약이 많고, 특히 3자유도 컨트롤러의 추적 능력이 매우 떨어졌습니다. 특히 인사이드 아웃 트래킹과 6자유도 컨트롤러를 가진 오큘러스 퀘스트가 곧 출시를 앞두면서 무선 헤드셋의 성능 차이를 보일 것으로 예상되는데요. 결국 HTC도 새로운 무선 VR 헤드셋인 바이브 코스모스(Vive Cosmos)를 CES에서 발표했습니다.
바이브 코스모스는 바이브 포커스 같은 무선 헤드셋이지만, 크게 다른 점은 하나의 3자유도 컨트롤러만 있던 포커스와 달리, 2개의 6자유도 컨트롤러를 쓸 수 있게 됐다는 점입니다. 이를 위해 바이브 코스모스는 전면 뿐 아니라 상하좌우를 합쳐 모두 6개의 카메라를 탑재해 컨트롤러와 외부 공간을 추적합니다.
[embedyt] https://www.youtube.com/watch?v=56dyCNgqaok[/embedyt]
흥미로운 점은 바이브 포커스가 모바일 버전인 것과 다르게 바이브 코스모스는 PC용 VR 헤드셋이라는 점인데요. 즉, PC와 무선으로 연동해 사용하는 VR 헤드셋이면서도 외부 추적 센서를 설치할 필요도 없고 PC와 케이블로 연결하지 않는 만큼 간편한 설정으로 이용할 수 있을 듯합니다.
CES에서 바이브 코스모스는 공개했지만 HTC는 출시일에 대한 확답을 미루고 있는데요. 다만 올해 초 개발자 키트를 먼저 공급해 콘텐츠를 확보할 계획입니다. HTC는 올해 안에 바이브 코스모스를 발매할 계획은 분명히 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