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VR 헤드셋은 선을 연결하지 않아 움직임이 자유로운 장점을 가진 반면 상대적으로 콘텐츠의 수와 품질의 약점을 갖고 있습니다. 이를 보완하기 위한 방법으로 PC용 VR 콘텐츠를 모바일 헤드셋에서 경험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고 있는데요. 오큘러스 퀘스트에서 리프트용 콘텐츠를 실행하는 오큘러스 링크 같은 실행 기능을 HTC가 바이브 포커스 플러스 및 웨이브 플랫폼 사용자를 위해 시작했습니다.
HTC가 베타 기능으로 내놓은 바이브포트 스트리밍(Viveport Streaming) 베타 서비스는 HTC 무선 VR 헤드셋인 바이브 포커스 플러스와 개방형 VR 플랫폼인 HTC 웨이브를 지원하는 헤드셋을 위한 무선 스트리밍 기능입니다. 즉, 오큘러스 링크처럼 유선 케이블 없이 무선 랜 환경만 갖춰져 있으면 PC에서 실행한 VR 콘텐츠를 무선 환경으로 손쉽게 경험할 수 있습니다.
다만 무선 랜은 5GHz 대역만 이용할 수 있으며, 복잡한 조작 없이 바이브 소프트웨어에서 한번만 해당 기능을 누르면 무선 환경의 헤드셋을 자동으로 알아채고 연결합니다. 선을 연결하지 않으므로 유선 방식의 오큘러스 링크에 비해 추가 비용이 들지 않고 좀더 자유로울 것으로 보이지만, 상대적으로 무선 환경에서 지연이 없을지 궁금하네요.
HTC는 바이브포트 스트리밍 베타 서비스를 바이브포트 인피티니 회원에게 무료로 제공합니다. 초기 바이브 포커스 플러스를 소유한 이용자에게 우선 기능을 적용하고 웨이브 플랫폼을 지원하는 6 자유도 헤드셋도 해당 기능을 제공할 것이라고 하는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