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크로소프트는 올 연말 홀리데이 시즌에 XBOX 시리즈 X를 정식 출시할 것이라고 이미 발표했습니다. 더불어 일부 제원을 공개하면서도 감췄던 핵심 제원과 게임 효과에 대해 마이크로소프트가 빠짐 없이 공개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가 XBOX 블로그를 통해 공개한 시리즈 X의 세부 제원에 따르면 CPU는 AMD 젠 2 아키텍처로 설계된 3.8GHz 옥타 코어 프로세서가 탑재됩니다. 여기에 AMD RDNA 2 아키텍처 기반의 52 컴퓨트 유닛을 가진 1.825GHz GPU가 결합되고 12TFLOPs를 처리합니다.
램은 16GB GDDR6를 실었고 저장 공간은 맞춤형 1TB NVMe SSD로 구성했습니다. 더불어 1TB 확장 카드를 통해 저장 공간은 늘릴 수 있도록 준비했습니다. 광학 드라이브는 4K 블루레이를 재생하고 4K 영상은 일반적으로 초당 60프레임, 최대 초당 120 프레임으로 재생합니다.
앞서 예고한 대로 XBOX 시리즈 X는 하드웨어 가속 다이렉트X 레이트레이싱을 지원합니다. 이는 빛 효과를 실시간으로 게임에 반영하는 것으로 현재 엔비디아 튜링 아키텍처 기반 지포스 RTX 및 쿼드로 RTX 그래픽카드에서 관련 효과를 경험할 수 있으나 콘솔 장치는 XBOX 시리즈 X에 처음 적용됩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XBOX 시리즈 X의 레이트레이싱 효과를 적용한 마인크래프트 데모를 공개하며 그래픽 변화를 예고했습니다.
또한 마이크로소프트는 데이터를 읽어 들이면서 발생하는 시간 지연을 최소화하기 위해 SSD의 입출력 성능을 대폭 강화한 XBOX 벨로서티 아키텍처를 개발했고 시리즈 X에 처음 적용했습니다. 이 밖에 다이나믹 레이턴시 인풋 및 가변 재생률(VRR), 자동 저지연 모드(VL)을 추가해 HDMI 2.1 규격에 최적화했습니다.
다만 전체적인 제원과 특징을 모두 공개했으나 가격은 여전히 오리무중입니다. 다만 이 정도의 성능을 가진 PC를 구성하려면 만만치 않은 가격일 텐데 마이크로소프트가 얼마에 내놓을지 무척 궁금해지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