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 전 게임 개발자 중 한 명이 AI 제작 콘텐츠를 스팀에 등록하는 절차를 밟았다가 스팀에서 거부된 일이 있었습니다.
스팀을 운영하는 밸브가 보낸 메시지에 따르면 에셋을 생성하는 데 사용된 기본 AI 기술이 핟습 데이터에 대한 충분한 권한을 갖고 있는 지 불분명하다는 것이었습니다.
이에 밸브가 AI 콘텐츠로 인해 스팀에 게임을 등록하는 것을 완전히 거부하는 게 아니라는 입장을 코다쿠를 통해 밝혔습니다.
밸브는 스팀에서 AI를 사용하는 것을 막는 게 아니라면서 이미지, 텍스트, 음악 등 에셋을 제작하는 데 AI를 사용할 수 있는 충분한 권리를 입증하는 것은 개발자의 책임이라고 밝혔습니다.
또한 개발자가 적절한 상업적 라이선스로 AI 기술을 작품에 사용할 수 있지만, 기존 저작권을 침해해서는 안 된다는 입장이어서 앞으로 AI를 게임에 통합하는 논쟁이 이어질 것 같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