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가 페이스북에서 공인을 사칭하는 사기꾼을 식별하기 위해 얼굴 인식 도구를 한국 페이스북에 도입한다고 밝혔습니다.
메타가 지난 해 공개한 이 기술은 유명인 사기 유인 위험이 있는 공인 이미지를 포함한 광고가 사기일 가능성이 있다고 판단한 경우 광고 내 얼굴을 해당 공인의 페이스북 및 인스타그램 프로필과 대조합니다.
얼굴 인식 알고리듬에 따라 광고와 공식 프로필 이미지가 일치하고 해당 광고를 사기로 판단하면 광고는 즉시 차단되고 일회성 대조에 쓰였던 모든 얼굴 데이터도 곧바로 삭제됩니다.
지난해 미국에서 처음 도입된 이 기술은 유명인의 초상을 부정하게 사용한 광고 식별 및 해킹된 계정 복구 지원에 활용됐습니다.
메타는 2025년 상반기 세계적으로 유명인 사기광고에 대한 사용자 신고 건수가 전체 광고 노출 대비 22% 감소했다고 밝혔습니다.
새로운 얼굴 인식 기반 안전 기능은 한국과 유럽, 영국 지역 페이스북에 적용됐고, 향후 몇 달 내 인스타그램으로 확대할 예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