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밸브가 데카드라는 코드명으로 개발해 온 독립형 XR 헤드셋인 스팀 프레임(Steam Frame)을 공식 발표했습니다.
스팀 프레임은 단순한 무선 XR 헤드셋을 넘어 윈도와 리눅스용 스팀 게임 및 안드로이드 앱까지 모두 실행할 수 있도록 통합한 것이 특징입니다.
이를 위해 밸브는 프로톤 계층으로 윈도 에뮬레이션을 할 수 있도록 했던 스팀 덱에 탑재했던 스팀OS 3을 스팀 프레임에 맞춰 강화했습니다.
때문에 스팀 프레임은 성능 한계를 경험할 수 있지만, x86용으로 개발된 스팀 게임에 더해 일부 VR 게임까지 XR 헤드셋에 직접 설치해 실행할 수 있습니다.

흥미롭게도 스팀 프레임은 XR용 칩셋 대신 퀄컴의 모바일용 플래그십 칩인 스냅드래곤 8 3세대로 작동합니다.
스냅드래곤 8 3세대의 GPU인 아드레노 750은 메타 퀘스트 3 및 최근 출시된 갤럭시 XR의 아드레노 740보다 25% 더 높은 성능을 보여줍니다.
디스플레이는 화면 재생율 72~120Hz(실험적으로 144Hz), 눈당 2,160×2,160 픽셀의 LCD이고, 최대 시야각 110도의 팬케이크 광학 렌즈를 적용했습니다.

얼굴이나 표정 추적은 없으나 눈 추적을 위한 카메라를 내장했고, 눈 중앙 시야에 맞춰 이미지 화질을 강화하는 동적 포비티드 렌더링을 지원합니다.
헤드셋 바깥 쪽으로 4개의 카메라를 배열해 외부 공간을 추적할 수 있지만, 공간 센서는 없고 흑백 센서여서 혼합 현실 모드에서 흑백으로만 볼 수 있습니다.
손 추적을 할 수 없는 대신 XR 표준을 따르면서도 스팀 게임에 최적화된 새로운 6자유도 컨트롤러도 기본 제공됩니다.

헤드셋 무게는 440g이지만, 디스플레이 부분이 있는 앞쪽 코어 부문은 185g에 불과하고 배터리를 뒤로 보내고 헤드 밴드 등으로 무게를 분산했습니다.
더불어 16GB 램에 256GB 또는 1TB 저장 공간을 선택할 수 있고, 안면 프레임 안쪽에 SD 카드 슬롯을 활용해 저장 공간을 늘릴 수 있습니다.
와이파이 7으로 무선 연결을 할 수 있는 스팀 프레임은 무선 PC VR을 위한 와이파이 6e 무선 동글도 기본으로 포함돼 있습니다.
21.6Wh 배터리와 한면 당 듀얼 드라이버 스피커를 헤드스트랩에 넣은 스팀 프레임은 2026년 초 출시하는 데 가격은 미정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