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에서 안드로이드웨어 스마트워치를 쓰는 이용자들이 얼마나 될지 알기 어렵습니다. 다만 안드로이드웨어 스마트워치를 쓰고 있다면 더 잘 쓰고 싶은 욕심은 누구나 갖고 있을 텐데요. 그런 고민을 가진 이용자라면 안드로이드웨어용 앱만 잘 써도 답을 찾을 수 있습니다. 혹시 쓸만한 안드로이드웨어용 앱을 찾아 인터넷을 여기저기 기웃거리고 있는 이용자를 위해 그 시간을 줄일 수 있는 안드로이드웨어 앱 몇 가지를 정리했어요. 물론 여기에 소개하는 모든 앱은 내 경험을 바탕으로 고른 것들입니다. 모두 구글 플레이에서 내려 받을 수 있고 안드로이드웨어 5.1에서 작동합니다.
사실 안드로이드웨어의 기본 앱 목록은 위아래로 여러 번 쓸어 내리거나 올려야 하는 까닭에 늘 번거로웠는데요. 다수의 안드로이드웨어 앱을 설치했다면 미니런처는 선택이 아니라 필수입니다. 미니런처를 설치한 뒤 스마트워치 화면의 왼쪽 끝에서 오른쪽으로 당기면 반투명한 막 하나가 스르륵 나타나는데요. 이 화면은 앱 아이콘만 3열로 표시해 안드로이드웨어의 기본 앱 목록처럼 여러 번 위아래로 오갈 필요 없이 원하는 앱을 바로 찾아 실행할 수 있습니다. 이 화면을 띄운 채 한번 더 화면 왼쪽 끝에서 오른쪽으로 당기면 각종 설정을 손쉽게 할 수 있는 가상 버튼과 스위치가 뜹니다. 스마트폰에서 자주 쓰는 앱을 앞쪽으로 배치할 수도 있습니다.
안드로이드웨어 스마트워치도 구글 킵처럼 간단한 메모를 할 수 있습니다. 다만 대부분의 메모 앱이 메모할 내용을 음성으로 말하면 이를 알아채 텍스트로 변환한 뒤 저장하는 방식이었는데요. 그러다 보니 발음이 정확하지 않거나 시끄러운 곳에서 인식 정확도가 매우 떨어졌습니다. 이럴 때 쓰기 좋은 방법은 그냥 음성으로 녹음해두고 파일로 저장하는 것입니다. 이를 위한 앱은 오디오 웨어 레코더입니다. 이 앱을 실행한 뒤 녹음하면 해당 파일을 스마트폰으로 확인할 수 있고, 녹음 파일을 구글 드라이브 같은 클라우드 서비스나 스마트폰 메모 앱에 백업할 수 있습니다. 이 앱은 무료지만, 좀더 좋은 음질로 녹음하려면 유료 버전을 사야 합니다.
‘많은 이들이 스마트폰 앱으로 각종 멤버십 카드를 쓰고 있을 텐데요. 안드로이드웨어 스마트워치를 쓴다면 멤버십 카드나 스마트폰을 꺼낼 필요가 없습니다. 와치 멤버십이라는 앱을 설치한 뒤 스마트폰에서 멤버십 카드 번호만 등록하면 손목에서도 그 카드를 확인할 수 있거든요. 아쉬운 점은 아직 위치 정보를 활용하지 못하는 점입니다. 매장에 도착하면 스마트워치의 위치 정보에 따라 등록된 멤버십 카드를 손목 위에 띄워줘도 좋을 텐데 말입니다. 그래도 쓸만한 앱입니다.
안드로이드웨어 스마트워치의 시계 화면은 와치 페이스라는 앱으로 사용자 입맛대로 바꿀 수 있습니다. 다만, 이 작은 화면에서 곧바로 날씨를 알고 싶으면 인스타웨더를 설치하세요. 인스타웨더를 깔면 화면이 꺼졌을 때 시간대별 온도를 알려주고, 대기 화면에서 현재 시각과 함께 온도와 강수 여부 등을 표시합니다. 덤으로 여느 시계 화면보다 세련된 느낌도 듭니다. 이 앱은 직사각형 제품보다 원형 제품에 더 잘 어울립니다.
안드로이드웨어 스마트워치도 많은 앱을 실행하면 움직임이 둔해질 때가 있는데요. 그럴 때마다 시계를 다시 시작하는 것보다 작업관리자로 정리해주는 게 좋습니다. 안드로이드웨어 작업관리자는 지금 작동하지 않는 앱을 ‘Clear all’이라는 버튼만 누르면 모두 닫아 버립니다. 단, 그 목록에 있는 시스템 앱은 권한 밖의 일이라 종료하지 않으니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원문 출처 | mobano.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