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써보니! > 넥서스 6P에 올려 본 안드로이드 7.0 누가… 줄어든 순정 런처의 불편함

넥서스 6P에 올려 본 안드로이드 7.0 누가… 줄어든 순정 런처의 불편함

구글은 우리 시각으로 23일부터 안드로이드 7.0 ‘누가(Nougat)’를 넥서스 스마트폰과 태블릿에 배포하기 시작했다. 보통 새로운 운영체제를 발표할 때 이를 담은 새로운 하드웨어를 같이 내놓곤 했던 구글이 이번만큼은 예외를 둔 것이다. 조용히 배포를 시작한 만큼 소프트웨어가 눈에 크게 띌 만큼 바뀌진 않았지만, 자잘한 듯하면서 중요한 기능들이 추가되었다. 넥서스 6P에 올려 확인한 안드로이드 7.0의 새로운 기능과 변화를 소개한다.

스플릿 스크린

Screenshot_20160823-194229안드로이드 7.0에서 가장 큰 변화는 스플릿 스크린 기능이다. 스마트폰보다는 타블렛에 절실했던 기능인데 이제 화면을 분할해서 두 앱을 동시에 돌릴 수 있다. 이를 사용하려면 앱을 실행한 후 오버뷰 버튼을 누른 상태에서 1초 정도 기다린 뒤 화면이 분할된 후 아래 화면에서 원하는 앱을 선택하면 된다. 앱의 호환성에 따라 분할 화면을 지원하지 않을 수 있다. 여기에 추가로 오버뷰 버튼을 두번 빠르게 탭하면 이전에 사용한 앱으로 바로 스위칭할 수 있다.

알림

Screenshot_20160823-193353 Screenshot_20160823-193417알림 기능이 달라졌다. 일단 디자인부터 훨씬 단순해지고 잠금 화면에서 알림을 더 보고 싶으면 그 알림을 아래로 드래그해 더 많은 정보를 볼 수 있다. 또한 알림을 길게 누르면 나오는 설정 화면에서 각 앱의 알림 설정도 바로 할 수 있다. 

Screenshot_20160822-155311알림창 안에서 곧바로 답장을 보낼 수 있는 기능도 추가됐다. 이제 앱을 실행하지 않아도 답장을 좀 더 빠르게 보낼 수 있게 된 것이다. 이 기능은 앱에서도 지원해야 하지만 호환성 문제는 금방 해결될 것으로 보인다.

다른 제조사와 비슷해진 퀵 세팅

Screenshot_20160823-194117순정 안드로이드 OS에서 반가운 변화는 바로 퀵 세팅이다. 나를 비롯해 넥서스를 쓰고 있는 이용자는 다른 제조사들의 다양하고 접근하기 쉬운 퀵 세팅을 부러워할 수밖에 없었는데 구글이 드디어 시스템상에서 퀵 세팅 순서나 갯수 등을 사용자 마음대로 바꿀 수 있도록 손봤다. 알림창을 내리면 한 줄의 퀵 세팅을 볼 수 있는데 각 기능을 간단히 키고 끌 수 있다. 누르고 기다리면 그 기능의 환경설정으로 갈 수도 있고 그 상태에서 한 번 더 내리면 익숙한 퀵 세팅 화면을 볼 수 있다. 두 손가락으로 알림창을 내리면 바로 메인 퀵 세팅 화면을 열 수 있다.

 

그 외 자잘한 변화들

환경설정 UI가 좀 더 많은 정보를 보여주도록 바뀌었다. 새로운 이모티콘이 추가되었고 배터리도 약간 개선되어 화면이 꺼져있을 때 불필요한 앱 작동을 멈춘다. 불칸 API 지원으로 3D 그래픽 퍼포먼스도 향상되었다. 현재 최신 넥서스 기기(넥서스 5X, 6P, 넥서스 6, 넥서스 9, 넥서스 플레이어, 픽셀 C)에 배포 시작되었고 그 외 다른 제조사 기종은 일정 발표를 기다려야 한다.

Henry Kim
글쓴이 | Henry Kim

미국에서 글쓰는 디자이너
@henrykkim
henry@techg.kr
You may also like
부트루프 나타난 넥서스 6P 보상에 합의한 구글과 화웨이
문제 생긴 넥서스 6P를 픽셀 XL로 교환해 주는 구글
안드로이드 7.1.2 올린 넥서스 5X에서 지문 제스처 작동해
넥서스 6P도 나타난 무한 부팅 증상

Leave a Reply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