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이 안드로이드 P의 정식 버전과 별칭을 공식 발표했습니다. 안드로이드 P의 별칭은 ‘파이'(Pie), 버전은 9로 확정했습니다. 일반적으로 9.0으로 할 법한데, 그냥 9로 확정했습니다.
안드로이드 9 파이는 메이저 업데이트인데요. 이번 버전은 머티리얼 디자인 가이드 라인에 따라 이용자 인터페이스(UI)를 변경했습니다. 여기에 최근 늘어난 노치 디자인에 맞는 디스플레이에 맞는 화면 구성과 제스처 탐색이 추가됐고 AI 기반 적응형 배터리 시스템 및 밝기 알고리즘 등으로 배터리 수명을 개선합니다.
구글은 안드로이드 9 파이 발표와 동시에 디지털 웰빙 기능의 베타 테스트를 시작했는데요. 디지털 웰빙은 스마트폰 중독을 억제하고 앱 사용 추적과 잠금 타이머, 그리고 야간에 디스플레이 사용을 방해하는 윈드 다운 등을 제어하는 대시보드가 포함됩니다. 새로운 앱 인터페이스인 슬라이드라는 안드로이드 파이의 새 기능은 아직 완성되지 않아 이번에는 포함되지 않았으나 연말께 공개될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구글은 픽셀용 안드로이드 9 파이의 공장 이미지를 공개했고 픽셀 이외의 제품들 가운데 프로젝트 트레블에 기반한 파티션을 가진 제품들은 연말 안에 모듈화된 부분을 업데이트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한편 구글은 안드로이드 9의 별칭인 ‘파이’를 기념해 마운틴뷰의 구글 본사에 파이 조각 모양으로 된 모형을 설치하는 행사를 진행했습니다. 다만 예년에 비해 행사는 조촐하게 치렀다는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