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의 모든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또는 태블릿 이용자는 구글 플레이에서 필요한 앱을 찾아 설치할 텐데요. 하지만 구글 플레이에 없는 앱 또는 이미 설치한 앱에서 실행 파일을 추출해서 다른 장치에 설치하기도 합니다. 안드로이드는 구글 플레이처럼 출처가 확실한 설치 경로에서 다운로드한 앱 뿐만 아니라 이용자가 직접 구한 앱을 설치할 수 있는데, 안드로이드 Q에서 이 기능을 좀더 까다롭게 처리할 듯합니다.
안드로이드 파이까지는 일부 앱을 통해 출처를 알 수 없는 앱을 설치할 때 이용자에게 앱 설치에 대한 권한을 한번 물어보는데요. 이때 해당 앱에 설치 권한을 부여하면 이후 이 앱을 또 설치해도 권한에 대해 묻지 않습니다. 권한을 영구적으로 설정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안드로이드 Q는 이미 설치했던 출처를 알 수 없는 앱을 다시 설치하려고 할 때 다시 권한을 묻는 방식으로 바뀝니다. 출처가 불분명한 앱을 설치함으로써 발생할 수 있는 보안 위협을 줄이려는 시도인데요. 예를 들어 모바일 크롬 브라우저나 구글 드라이브를 통해 ‘이 소스에서 가져온 앱 설치 허용’을 활성화해도 설치가 끝난 이후 자동으로 비활성화됩니다.
일부에게는 이 기능이 성가신 일이 될 수도 있지만, 이미 위협에 노출된 스마트폰이라도 차단된 권한에 의해 다른 앱을 설치하기 버거울 것으로 보이는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