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이 암호 통폐를 준비하고 있는 것은 익히 알려진 일인데요. 결국 리브라(Libra)로 부르는 암호 통화 프로젝트를 발표하고 백서를 공개했습니다.
리브라는 일정하게 가격을 유지하는 스테이블 코인 형태의 암호 통화 프로젝트인데요. 즉, 비트코인이나 이더리움처럼 상황에 따라 가치가 수시로 변동하는 형태의 통화가 아니라 일정하게 가격을 고정하는 암호 통화여서 가치 변동에 따른 위험을 최소화합니다. 따라서 법정 화폐와 유사하게 쓰일 수 있도록 화폐 단위를 만들고 이를 활용할 수 있는 기반을 늘릴 것으로 보입니다.
페이스북이 주도해 진행하는 것으로 알려진 실질적으로 금융, 카드, 결제사 등이 참여하는 리브라 어소시에이션을 통해 관리되는데요. 리브라 어소시에이션 기업들은 리브라에서 결제되는 트랜잭션의 처리와 감시를 위한 노드에 참여할 수 있고, 리브라 블록체인은 BFT라 불리는 합의 매커니즘에 따라 초당 1천 트랜잭션을 처리하는 것과 동시에 노드 일부가 외부의 위협을 받아도 작동하도록 설계되었다는군요.
페이스북은 리브라용 월렛을 위해 별도 설립한 자회사인 카리브라를 설립했는데요. 이용자는 페이스북 앱이나 왓츠앱, 인스타그램 앱 안에 통합되는 카리브라 월렛으로 리브라 암호 통화를 쓸 수 있게 될 예정입니다. 리브라 공개 이후 이에 대한 파급력을 예상하는 다양한 분석이 나오고 있을 만큼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