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큘러스 퀘스트는 선이 없는 독립형 VR 헤드셋으로 자유로운 공간 이동이 장점인데요. 하지만 모바일 하드웨어로 제작된 터라 전용 콘텐츠가 부족하다는 지적이 있었습니다.
이에 오큘러스는 그 이전에 나온 풍부한 PC VR 콘텐츠를 즐길 수 있는 오큘러스 링크를 지난 오큘러스 커넥트 6에 발표했는데요. 이는 오큘러스 퀘스트를 유선으로 PC와 연결하면 오큘러스 리프트나 스팀 VR용 콘텐츠를 오큘러스 퀘스트에서 실행하는 기능입니다.
오큘러스는 이 기능을 발표하면서 11월 중 베타 서비스를 실시할 것이라는 알렸는데요. 결국 미국 시간으로 월요일부터 기능을 활성화하고 베타 테스트를 시작했습니다.
오큘러스 링크를 사용하는 방법은 간단한데요. PC에 오큘러스 앱을 실행한 뒤 오큘러스 퀘스트를 USB 케이블로 PC에 꽂으면 자동으로 장치를 인식합니다. 다만 USB 케이블에 따라 장치 인식이 안될 수 있고, 오큘러스 퀘스트와 동봉된 충전용 USB-C 케이블은 호환되지 않습니다.
오큘러스 앱에서 인식된 오큘러스 퀘스트를 쓰면 PC용 콘텐츠에 접근할 것인지 묻는데요. 여기서 허가를 누르면 오큘러스 퀘스트에서 PC용 오큘러스 홈이 뜨고 앱을 실행할 수 있습니다.
오큘러스 베타는 현재 엔비디아 지포스 GTX 1060 이상의 그래픽 카드 이상에서 작동하고 AMD 그래픽 카드는 현재 실행이 불가능하므로 PC 제원을 잘 확인해야 합니다. 또한 오큘러스 링크 전용 USB-C 케이블이 나오기 전까지 다른 케이블을 쓸 수 있지만, 작동 조건이 까다로우니 잘 가려서 구매해야 할 것 같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