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BOX 시리즈 X는 마이크로소프트가 올해 출시를 약속했던 차세대 콘솔 게임기입니다. 이미 디자인과 제원에 대해선 조금씩 공개가 되어 온 터라 새롭진 않으나 성능에 대해선 질문이 많았습니다. 이에 대해 마이크로소프트 XBOX 책임자인 필 스펜서가 XBOX 공식 블로그(XBOX Wire)에 글을 공개해 직접 성능과 기능을 설명했습니다.
블로그 게시물에 따르면 XBOX 시리즈 X는 12테라플롭스의 GPU 성능을 갖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XBOX 시리즈 X는 AMD의 Zen 2 및 RDNA2 아키텍처를 결합한 맞춤형 디자인 프로세서를 탑재하고 있는데, 12테라플롭스는 종전 엑스박스 원 X의 2배, XBOX 원의 8배에 이르는 성능입니다.
또한 하드웨어 가속 레이 트레이싱도 지원합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레이트레이싱 환경에 맞게 다이렉트X API를 확장한 바 있는데, XBOX 시리즈 X에서 이를 지원함으로써 빛에 영향을 받는 렌더링을 실시간으로 처리해 더욱 사실적인 그래픽을 경험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또한 다른 그래픽이나 프레임에 영향을 미치지 않고 특정 게임 캐릭터나 중요한 환경에 효과를 우선 적용해 품질을 높이는 가변 레이트 쉐이딩(Variable Rate Shading)도 적용한다고 밝혔습니다.
앞서 마이크로소프트는 XBOX 시리즈 X에 SSD 스토리지와 빠른 실행, HDMI 2.1 연결, 초당 120 프레임 재생을 지원한다고 밝힌 바 잇습니다. 여기에 XBOX 360 및 XBOX 원 게임과 호환성도 강화했다고 밝혔는데요. 성능과 환경 측면에서 매우 뛰어난 제품으로 보이지만, 출시일이 다가올 수록 판매가에 대한 고민이 깊어질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