밸브는 <하프라이프>와 <하프라이프 2>를 연결하는 <하프라이프 : 알릭스>를 4월 초 공개했습니다. 이 게임은 특이하게도 VR 전용 게임으로 출시됐기 때문에 고성능 PC는 물론 VR 헤드셋까지 필요한 상황이었습니다.
그런데 스팀이 흥미로운 조사 결과를 발표했습니다. <하프라이프 : 알릭스> 이후 95만 대의 VR 헤드셋이 새롭게 등록된 것으로 확인됐는데, 이러한 대규모 등록은 그 이전에 없던 것이어서 하프라이프 신작 효과로 볼 수 있습니다.
특히 이 기간 동안 가장 많이 등록된 VR 헤드셋은 오큘러스 퀘스트로 그 이전 대비 두 배 이상 증가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오큘러스 퀘스트의 선전으로 스팀 VR에서 가장 많이 등록된 VR 헤드셋은 오큘러스 계열 44.6%, HTC 바이브 계열이 30.3%로 두 VR 헤드셋이 전체의 75%를 차지했습니다.
<하프라이프 : 알릭스>가 VR 사용자를 이끌어내는 데 큰 영향을 미쳤으나 전체 스팀 게임 사용자 가운데 1.9%만 VR 헤드셋을 사용 중이어서 일반화까지는 좀더 시간이 걸릴 듯합니다. 다만 <하프라이프 : 알릭스>로 인해 VR 헤드셋의 수요 증가에도 불구하고 코로나19의 여파에 따른 VR 헤드셋의 공급이 원활하지 않아 스팀 VR의 신규 등록 VR 헤드셋 증가세는 주춤할 것으로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