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크로소프트가 윈도 10 출시 이후 해마다 기능과 문제점을 보완한 대규모 업데이트를 진행해왔다는 것은 이제 많은 이들이 알고 있을 겁니다. 지난 해까지 3월 또는 4월에 업데이트가 진행되어 왔던 이 업데이트를 올해는 5월에 내놓았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가 윈도 10 2020 5월 업데이트라는 이름으로 공식 배포를 시작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가 배포 중인 윈도 10 2020 5월 업데이트(버전 2004)는 블루투스 장치와 쉬운 연결을 포함해 마이크로소프트 계정을 이용할 때 얼굴이나 지문 같은 생체 인식으로 간편하게 로그인하고 카오모지라는 키보드 이모티콘을 지원합니다. 또한 가상 데스크톱의 이름을 설정하고 다이렉트X 얼티밋 12 지원, XBOX 게임바의 오버레이 환경 설정을 포함했습니다.
이 밖에도 마이크로소프트 엣지 메모리를 개선해 종전 대비 27% 적은 메모리를 쓰도록 했고, 계산기를 항상 다른 앱보다 앞에 표시되도록 할 수 있습니다. 텍스트 편집기에 찾기나 바꾸기, 빠른 텍스트 확대와 축소 기능을 더햇고, 저장되지 않은 문서는 제목 표시줄에 별표를 표시해 확인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윈도 10에서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의 기능을 다루는 유어 폰(Your Phone) 기능을 강화해 스마트폰이 연동되어 있으면 윈도 10 PC에서 통화까지 가능하고 서피스 프로 X 같은 ARM 기반 PC에도 해당 기능을 쓸 수 있도록 보완했습니다.
이러한 기능을 가진 윈도 10 2020 5월 업데이트는 설정 > 업데이트 및 보안 > 윈도 업데이트를 통해 설치할 수 있습니다. 다만 제품마다 업데이트 가능 시점이 다를 수 있고, 이용자가 업데이트 설치를 미루도록 옵션을 지정했다면 더 늦게 설치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