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롬 OS에서 안드로이드 앱이 실행할 수 있다’는 이 소식을 듣기 까지 정말 오랫동안 기다렸던 것 같다. 한달여 앞서 크롬 OS에서 안드로이드 앱을 실행하기 위한 크롬 OS용 구글 플레이 옵션이 포착됐다는 정황을 소개한 데 이어 구글 I/O 2016에서 공식적으로 해당 사실을 확인했기 때문이다. 물론 구글은 2년 전 구글 I/O에서 에버노트를 비롯한 4개의 안드로이드 앱을 크롬 OS에서 실행한 바 있지만, 그 이후 크림 OS에서 안드로이드 앱을 직접 실행할 수 있는 옵션을 미뤄왔다.
이번 구글 I/O에서 구글의 히로시 록하이머는 안드로이드의 주요 기능을 크롬에서, 또는 크롬의 주요 기능을 안드로이드에서 쓸 수 있는 것에 주안점을 두었다고 전제하고, 크롬북에서 실행할 수 없었던 게임이나 MS 오피스, 스카이프와 같은 안드로이드의 이용 경험을 보안이나 속도에 상관 없이 크롬북에서 이용할 수 있다고 밝혔다.
하지만 당장 모든 크롬북에서 안드로이드 앱을 실행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일단 구글은 에이서 크롬북 R11과 에이수스 플립북, 구글 크롬북 픽셀 등 3개의 크롬북만 안드로이드앱 실행 기능을 추가할 계획이고, x86과 ARM에 상관 없이 해당 기능을 쓸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크롬 OS에서 안드로이드 앱을 실행하는 업데이트는 6월 중순부터 시작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