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플레이에 업로드된 수많은 응용 프로그램 중에 안전하지 못한 앱이 있다는 것은 익히 알려진 사실인데요. 이로 인한 문제가 종종 알려져 왔는데, 모바일 보안 회사인 완데라가 150만 다운로드를 기록한 두 개의 카메라 앱이 규정을 모바일 광고 지침을 위반하는 애드웨어를 싣고 있다고 공개했습니다.
완데라가 공개한 앱은 선 프로 뷰티 카메라(Sun Pro Beauty Camera)와 퍼니 스위트 뷰티 카메라(Funny Sweet Beauty Camera) 등 두 가지로 각각 100만, 50만 다운로드 수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구글 플레이에서 제거된 상태입니다.
완데라는 두 앱을 설치한 이후 장치를 시작할 때 전체 화면으로 광고를 표시하거나 다운로드한 사진 위에 광고를 노출하는 방식으로 작동한다고 밝혔는데요. 특히 앱을 삭제해도 애드웨어 앱은 백그라운드에서 계속 실행되어 광고를 노출하므로 앱 삭제만으로 애드웨어를 제거하지 못한다고 전했습니다.
이 애드웨어 카메라 앱은 완데라가 구글에 해당 정보를 공유한 이후 그글 플레이에서 완전히 제거됐는데요. 하지만 이미 앱을 설치한 시스템에서 애드웨어가 완전히 삭제되지 않아 이를 완전히 제거하려면 시스템을 초기화하고 복원해야 할 수도 있다는군요. 때문에 구글 플레이 이외에 APK 다운로드 사이트에 올려진 해당 앱은 다운로드하지 말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