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코리아는 13일, 역삼동 파이낸스센터 21층에서 구글 넥서스 5X와 6P 출시 기자 간담회를 열고 두 제품의 국내 출시와 관련한 쟁점들을 풀어보는 시간을 가졌다. 이날 기자 간담회는 데이브 버크 구글 엔지니어링 부사장이 미국 현지에서 넥서스 5X와 넥서스 6P에 대해 실시간 영상 브리핑을 했고 안드로이드 마시멜로와 각종 정책에 대한 질의응답을 했다. 또한 구글 코리아뿐만 아니라 넥서스 5X의 제조사인 LG전자, 넥서스 6P 제조사인 화웨이 코리아 관계자가 각사의 정책과 제품에 대해 짧게 설명했다. 이날 기자 간담회에 나왔던 쟁점들을 질문과 답 형식으로 정리한다.
VoLTE는 두 제품에서 모두 쓸 수 있나?
그렇긴 하다. 단지 한국에서 VoLTE가 되는 것은 넥서스 5X 뿐이다. 넥서스 5X는 한국과 미국, 일본, 인도 등 8개 이통사에서 VoLTE를 쓸 수 있다. 넥서스 6P는 미국 2개 이통사만 VoLTE를 쓸 수 있다.
넥서스 6P를 특정 이통사를 통해서 판매될 것이라는 이야기에 대한 구글의 입장은 무엇인가?
데이브 버크 구글 엔지니어링 부사장은 “구글의 판매 방침은 모든 통신사를 통해서 쓸 수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때문에 모든 LTE 밴드를 쓸 수 있도록 준비해 구글 플레이 스토어를 통해서 판매하는 것이 1차적인 판매 모델이라고 밝혔다. 특정 이통사를 통해서 판매하는 것에 대한 답변은 하지 않았다. 넥서스 6P는 1~2주 안에 판매를 시작하게 될 것이라고 데이브 버크 부사장은 언급했지만, 화웨이 코리아 김현기 이사는 별도 브리핑에서 수주 안에 출시할 것이라고 엇갈린 입장을 보였다.
구글 코리아는 넥서스 시리즈의 할부 판매 계획이 없나?
구글 코리아의 홍보팀을 통해 확인한 결과 아직 계획이 없다는 것이 구글의 입장이다.
넥서스 프로텍트는 도입하나?
이것 역시 아직 준비된 계획이 없는 상황이다.
지금 미국에서 넥서스를 사면 50달러의 구글 플레이 이용권을 주는 데 한국도 적용하나?
구글 코리아에 따르면 한국은 각 이통사를 통해 판매되는 제품에 대해서 이통사에 따라 사은품이 따로 준비되는 바면, 한국의 구글 플레이를 통해 구매하더라도 50달러에 해당하는 구글 플레이 이용권은 지급되지 않는다.
나우 온 탭처럼 현지화가 필요한 안드로이드 6.0의 기능은 언제부터 쓸 수 있나?
아마도 연말 쯤에나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각 국가별 시장 상황에 따라 유동적이기 때문에 확답은 어렵다.
안드로이드 페이는 한국도 쓸 수 있나?
데이브 버크 부사장은 “안드로이드 페이는 지문만으로 매끄럽게 결제할 수 있는 기능으로 미국에서 70만 개의 가맹점에서 쓸 수 있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안드로이드 페이를 국제적으로 확대할 계획은 있으나 정확한 일정은 말하기 어렵다고 했다.
중저가와 프리미엄 두 제품 전략은 앞으로도 유지하나?
이에 대해서도 명확한 입장은 없다. 데이브 버크 부사장은 “2016년 방향은 정해지지 않았지만, 매년 새로운 시도를 할 것”이라고 답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