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새소식 > 스토커웨어 퇴출 위한 개발자 프로그램 정책 발표한 구글

스토커웨어 퇴출 위한 개발자 프로그램 정책 발표한 구글

구글 플레이 스토어는 안드로이드 앱을 유통하는 장터 중 하나지만, 워낙 많은 앱이 등록되다보니 이용자를 기만하는 다양한 앱도 적지 않게 등록되어 왔습니다.

구글은 이러한 앱들을 찾아내 플레이 스토어에서 제거하는 작업을 진행해 왔는데, 스토커웨어(Stalkerware)를 제거하기 위한 개발자 프로그램 정책을 발표했습니다.

스토커웨어는 이용자에게 앱을 등록한 공급자가 아니라 다른 당사자에게 데이터를 전송하는 앱입니다.

이런 앱을 허용해 왔던 이유는 부모가 안전을 위해 어린 자녀의 이동 동선을 확인하기 위한 용도였지만, 지속적인 알림을 보내지 않는 방식으로 개인을 추적하는 데 악용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구글은 가족이나 기업의 직원 관리를 위해 이용자의 움직임을 살피는 앱을 배포할 경우 반드시 다음의 사항을 준수해야 한다고 밝혔습니다.

– 앱이 스파이 또는 비밀 감시 솔루션으로 제공되어서는 안됨.
– 앱은 추적 동작을 숨기거나 이러한 기능에 대해 사용자를 오도하려는 시도를 하면 안됨.
– 앱은 이용자에게 영구적인 알림과 앱을 명확하게 식별하는 고유 아이콘을 제공해야 함.
– 구글 플레이의 앱 및 앱 목록은 구글 플레이 외부에서 호스팅되는 정책 비준수 APK에 연결하는 것과 같은 약관 위반으로 기능을 활성화하거나 액세스 할 수있는 수단을 제공해서는 안됨.
– 대상 지역에서 앱의 합법성을 보장하는 것은 전적으로 개발자의 책임으로, 앱을 등록한 지역에서 불법으로 판명된 앱은 제거됨.

이 정책은 2020년 10월 1일부터 발효됩니다.

Editor_B
글쓴이 | Editor_B
언제나 기분 좋은 소식을 전하고 싶습니다.

news@techg.kr
You may also like
구글 플레이의 앱에서 사용자 데이터 삭제 허용 요구하는 구글
중국 이커머스 앱을 멀웨어로 등록한 구글
구글 상대 앱 장터 반독점 소송이 집단 소송으로 변경돼
10주년 기념 새 로고와 프로모션 진행하는 구글 플레이

Leave a Reply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