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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큘러스 리프트는 밸브의 VR 기술을 복제했다는 주장 나와

페이스북은 2014년 가상 현실 시장을 주도하고 있던 오큘러스를 2조5천억원을 들여 인수했다. 2012년 크라우드펀딩 프로젝트로 시작된 오큘러스 리프트는 두 개의 개발자 버전을 차례로 내놓으면서 플랫폼의 기반을 갖춰 가는 중이었고, 페이스북은 앞으로 확장될 가상 현실 시장에서 오큘러스와 같은 플랫폼의 중요성을 인지하고 이 같은 결정을 내렸다. 그리고 오큘러스는 지난 3월부터 소비자용 오큘러스 리프트의 판매를 시작했다.

그런데 오큘러스의 이 같은 성공이 모두에게 환영 받는 일은 아닌 듯하다. 오큘러스가 다른 HMD 기술을 그대로 모방했다는 주장이 레딧에 제기되었기 때문이다. 이 같은 주장을 편 이는 앨런 예이츠. 그는 라이트하우스 트래킹 시스템이라는 VR 프로젝트예 관계된 밸브 직원으로 오큘러스 리프트가 밸브의 연구에서 파생되었다고 주장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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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기 밸브의 VR 프로토타입 장치(이미지 출처 : roadtovr)

그가 레딧에 남긴 글에 빠르면 오큘러스 리프트와 HTC 바이브는 모두 밸브의 연구 프로그램에서 파생된 것이라고 밝쳤다. 그는 그 근거로 오큘러스가 자체적으로 CV(크레센트 베이) 기반 트랙킹 기법과 프란셀 렌즈를 설계했으나, 밸브가 오큘러스 본사에 ‘VR 방’을 만들어서 빌려준 ‘1080p 스팀 사이트’의 아키텍처를 그대로 복제해 CV1을 만들었다는 것이다. 그는 오큘러스가 첫 스팀 VR 라이선스의 제품이라고 부르고 싶으나 역사는 다른 형식으로 기록될 것이라고 자신의 생각을 남겼다.

실제로 오큘러스 초기 시제품은 1개의 디스플레이를 두 화면으로 나눠서 출력했지만, 이후 오큘러스는 두 번째 개발자 버전인 크레센트 베이에서 밸브와 마찬가지로 두 개의 디스플레이를 쓰는 형태로 설계를 바꾼 것으로 알려졌다. 설계를 바꾼 오큘러스 리프트의 소비재 버전은 지난 3월부터 판매에 들어갔으며, 밸브 역시 HTC와 협력해 바이브를 공급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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