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써보니! > BMW의 카쉐어링 서비스 ‘ReachNow’로 다운타운 포틀랜드를 돌아다니다

BMW의 카쉐어링 서비스 ‘ReachNow’로 다운타운 포틀랜드를 돌아다니다

속된 말로 요즘 자동차 쪽이 꽤 ‘핫'(Hot)하다. 다양한 무인 자동차 기술을 바탕으로 많은 제조사들이 앞다투어 신기술을 개발하고 테스팅하고 있어서다. 우버도 피츠버그에서 무인 자동차 서비스를 테스트하기 시작했다. 그런데 더 흥미를 끄는 부분이 있다. 차를 구입해야 하는 이유를 줄이려는 노력도 줄어들지 않고 있는 점이다. 내가 지내는 도시 ‘포틀랜드’는 다른 미국의 큰 도시에 비해 대중교통이 잘 되어있는 편인데도 차 없이 생활하기 힘든 건 마찬가지라 대안을 찾아야 한다. 차를 소유하지 않은 상태에서 원하는 곳을 자유롭게 돌아다니려면 자전거 또는 카쉐어링 서비스를 이용하는 게 가장 일반적이긴 하다. 그런데 최근 포틀랜드에서 가장 보편화된 car2go 서비스에 이어 BMW도 ReachNow라는 이름의 카쉐어링 서비스를 시작했다. 이 서비스는 시애틀에서 첫 선을 보인 후 9월 19일부터 포틀랜드에 정식 서비스를 시작한다.

출처: car2go

참고로 car2go 차는 이렇게 생겼다. 출처: car2go

Screen Shot 2016-09-17 at 8.08.51 PM

출처: ReachNow

ReachNow는 직접적으로 car2go와 경쟁하는데 정책은 무척 비슷하다. 현재 프로모션 기간이라 초기 가입비인 39달러는 안 내도 되고 1분당 41센트, 차를 주차 후 유지하게 되면 1분당 30센트가 부과된다. 운전과 주차 시간에 상관없이 각 시간당 요금은 제한되어서 요금이 과하게 부가되지 않는다. 거기에 카쉐어링의 가장 큰 장점인 차를 일반 도로에서 픽업 후 운전 후 주택가나 시에서 운영하는 주찻길에 주차 후 운행을 끝낼 수 있다. 즉, 차를 픽업한 장소나 특정한 장소로 다시 돌려놓을 필요가 없다. 요금에 기름도 포함되어 있고 직원들이 주기적으로 차에 기름을 넣기 때문에 이 또한 걱정할 필요가 없다.

출처: ReachNow

출처: ReachNow

또다른 장점은 작고 한정적인 스마트카를 이용하는 car2go에 비교해 ReachNow는 다양한 BMW 차량을 지원한다는 점이다. 현재 포틀랜드 시내에 많은 미니쿠퍼가 주차되어 있고 최근 3 시리즈 차도 몇 개 들어왔으며 나중에는 시애틀처럼 i3 기종도 들어오지 않을까 예상한다. 같은 요금에 비교하면 좀 더 좋은 차량을 이용하고 싶은 게 당연한 욕심. ReachNow가 내세우는 가장 큰 장점이다.

IMG_2895오늘 잠깐 포틀랜드 시내에 나갈 일이 있었는데 친구가 운전을 한 후 잠시 나만의 시간을 갖게 되었다. 이때다 싶어 미리 가입해놓은 계정으로 ReachNow 앱을 실행했다. 회원가입은 미국 운전면허증이 필요하고 얼굴 사진을 찍어 추가 정보를 입력한다. 차 이용할 때 사용한 핀 넘버를 설정하고 신용카드 정보를 입력하면 생각보다 간단한 회원가입 절차가 끝난다. 생각보다 내 위치에서 무척 가까운 곳에 미니쿠퍼가 대기하고 있어 바로 예약 후 위치로 이동했다. 예약된 미니쿠퍼의 정보와 위치가 지도에 보이고 경로와 차 시그널, 데미지 리포트와 차 잠금을 해제할 수 있다.

IMG_2897IMG_2900내가 운행할 미니쿠퍼를 발견했다. 최신 4도어 미니쿠퍼 클럽맨으로 내가 한 번도 몰아본 적이 없는 차다. 겉에는 라벨이 붙어있어 한 눈에 들어온다. 근처에 다가가면 앱에서 차 겉면에 상처가 있는지 먼저 확인시킨다. 다행히 내가 운행할 차는 상처가 없어서 다음 단계로 이동했다.

IMG_2902차 잠금 해제를 누르면 팝업과 함께 차가 언락되었다는 메세지가 뜬다. 2분동안 유지되고 그 안에 문을 열지 않으면 자동으로 다시 잠기고 리셋된다.

IMG_2903문을 열고 들어가서 안의 화면을 보고 놀랬다. 이 서비스를 위한 소프트웨어가 차 안에 설치되어 있다는 게 분명했다. 내 이름과 회원가입 때 설정한 핀 넘버를 입력하라는 화면이 먼저 나를 반긴다.

IMG_2904 IMG_2905 IMG_2907그 다음 화면엔 핀 넘버를 입력하는 창이 뜨고 내가 설정한 핀 넘버를 입력하면 차를 시동해도 된다는 창이 뜬다. 그 전에 메뉴얼도 제공해 처음 접하는 차라면 먼저 훑어보고 시동을 걸 수 있도록 배려한 모습이 보인다. 시동을 켜면 바로 운전을 시작할 준비가 됐다. 내 목표는 친구를 다시 만나기 전 내가 좋아하는 찻집에 가서 잠깐 차를 마시는 것이다. 내 아이폰으로 구글맵을 이용해 경로를 찾을 수 있었지만 이번엔 미니쿠퍼 안에 내장된 네비게이션을 사용해보기로 했다. 안타깝게도 네비게이션에서 상호를 음성 입력할 수는 없어서 구글맵으로 주소를 찾고 그 주소를 음성 명령으로 입력해야 했지만 시간이 조금 걸린 점 빼고는 수월하게 진행했다. 

IMG_2908 IMG_2910원하는 장소에 도착했다. 차 시동을 끈 후 차를 주차시킬지 아님 운행을 끝낼지 선택할 수 있는데 나는 다시 친구쪽으로 돌아가야 하고 그 사이에 누가 이 차를 가져갈까봐 걱정되어 주차를 선택했다. 화면에 주차 요금이 부과될 거라는 내용을 확인한 후 차에서 내렸다. 주차 후 앱으로 차 문을 잠그고 약 한 시간정도 찻집에서 차를 즐겼다. 친구가 부른다. 다시 내 짐을 챙기고 주차된 차로 가서 앱으로 문을 연다. 주차 요금이 부과되고 있던 상태여서 바로 시동을 키고 운행할 수 있었다. 만나기로 약속한 장소로 바로 이동한다.

IMG_2918약속한 장소 근처에 도착했다. 주변에 빈 스트리트 주차 구역을 찾아 차를 주차하고 운행을 끝냈다. 다행히 주차 요금은 내지 않아도 된다. 정해진 구역 안에서는 도시에서 운영하는 주차 구역은 요금을 내지 않아도 운행을 끝낼 수 있다. 구애받지 않고 돌아다니고 싶은 사람들에게 아주 좋은 것 같다.

IMG_2919프로모션 기간이라 돈을 안 내도 됐다. 그래도 살펴보면 운행한 시간이 약 30분, 그리고 주차한 시간이 58분, 거기에 세금까지 포함해 약 30불이 나왔다. 만약 주차를 하지않고 요금을 바로 끝냈다면 더 저렴했을 것이다.

나는 항상 운전을 하고 다니기 때문에 카쉐어링 서비스에 관심을 가진 적이 없었다. 굳이 내 차가 아닌 차를 몰고 다닐 이유도 없거니와 편하지 않기 때문이다. 하지만 차를 소유하지 않고 주차가 허용되는 구역 안에서 지내는 사람이라면 굳이 차를 사지 않고도 이 서비스를 이용할만한 매리트가 충분하다고 생각되었다. 택시 서비스인 우버나 리프트에 비해 훨씬 저렴하고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주차 후 여행을 끝낼 수 있으며 현재 위치에서 가장 가까운 차를 찾아 픽업할 수도 있다. 장거리 여행이라면 이야기가 달라질 수는 있겠지만 적어도 도시 안에서 움직이는 거라면 대중교통, 자전거와 함께 고려할만한 아주 훌륭한 서비스임이 틀림없다.

나는 한번 더 이 서비스를 써볼 생각이다. 다음 차도 생각했다. BMW 3 시리즈다. 키 190cm인 나에게 미니쿠퍼는 너무나 작은 차였으니까.

Henry Kim
글쓴이 | Henry Kim

미국에서 글쓰는 디자이너
@henrykkim
henry@techg.kr
You may also like
달리는 차안에서 혼합 현실 데모 시연한 메타와 BMW
[CES2017 다시보기] BMW가 제안하는 미래의 커넥티트 카란?
[CES2017] BMW 자율주행 차량의 미래를 엿보다
[CES2016] 가속 페달 밟고 싶었던 BMW i8, 실내는 어떨까?

Leave a Reply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