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방송 스트리밍 사이트인 ‘푹(pooq)’에서 사파리 PIP 기능과 터치바를 사용할 수 있게 됐습니다. 12월 27일 단행한 서비스 개편으로 인해 인터넷 표준 기술인 HTML5 기반의 동영상 플레이어를 제공하기 때문입니다. 유튜브와 비메오 같은 해외 동영상 서비스는 일찌감치 플래시를 버리고 HTML5로 돌아섰지만, 푹을 비롯한 국내 사이트들은 플래시 기반의 서비스만 제공해 두 기능을 제대로 사용할 수 없었습니다. 아직 갈 길이 멀었지만 국내 사이트들도 하나 둘 HTML5 대열에 동참하는 것은 고무적입니다. 맥으로 푹을 이용하는 분들에게도 희소식입니다.
pooq의 PC 플레이어가 기존 플래시 플레이어에서 HTML5 기반 플레이어로 업데이트 됩니다.
Chrome, Safari를 포함한 80% 이상의 브라우저 공급업체들이 플러그인 지원 중단을 발표하면서 기존의 플래시 플레이어의 교체가 불가피해짐으로써 pooq은 한발 앞서 이를 대신할 최신 플랫폼으로 업데이트 합니다.
pooq이 도입할 HTML5기반의 플레이어는 인터넷에서 콘텐츠를 표현하는데 사용되는 마크업 언어의 가장 최신버전으로, 다음과 같은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1. 모든 웹 브라우저, 모든 모바일 브라우저 호환성을 제공합니다.
2. PC에 ActiveX나 플러그인 프로그램 설치가 필요 없습니다.
3. 사용 단말기의 웹브라우저 환경을 파악해 적합한 플레이어 모드로 자동 구동됩니다.
4. CPU 점유율이 낮아 짧은 로딩시간, 버퍼링 없는 재생으로 보다 나은 시청 환경을 제공합니다.
5. 배터리의 소모율이 낮아졌습니다.
6. 랜섬웨어 등 보안적인 측면에서도 더욱 안전해졌습니다.
플레이어 업데이트는 브라우저 별로 아래와 같이 진행됩니다.
· 12월 27일: Chrome, Safari, Edge, FireFox 브라우저
· 2월 중: 그외 모든 브라우저
이제 새로워진 플레이어로 어느 기기에서든 마음 편히 pooq을 즐기세요. 신규 플레이어 사용 후 기존 플레이어로 변경을 원하시면 [설정]메뉴에서 언제든지 변경 가능합니다.
pooq은 앞으로도 보다 나은 시청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 pooq PC 동영상 플레이어 업데이트 안내
한 가지 아쉬운 점은 동영상 플레이어 자체적으로 PIP 버튼이 달려 있지 않다는 점입니다.
나중에 업데이트가 될지 아직 알 수 없지만, 일단은 별도의 작업을 거쳐야 합니다. 여러 가지 방법이 있을 수 있는데요. 하나는 북마클릿 방식의 ‘PIPBookmarklet’이고, 다른 하나는 확장 프로그램 형태로 사파리에 설치하는 ‘PiPifer’를 이용하는 것입니다. 설치 방법은 다르지만, 둘 다 단축 버튼을 통해 PIP 기능를 빠르게 시작할 수 있습니다.
PIP 윈도우를 command 키를 길게 누른 채로 드래그하면 화면의 어느 위치로든 이동할 수 있다는 것 잘 알고 계시죠?
동영상 플레이어가 HTML5 기반으로 작동하면서 맥북프로 터치바로도 영상을 제어할 수 있습니다. 푹에서 동영상 스트리밍을 시작하면 터치바에 미디어 재생 버튼과 함께 ‘스크러버’가 나타나는데요. 손가락으로 스크러버를 이리 저리 움직이면 원하는 장면으로 빠르게 이동할 수 있습니다.
참조
• Pooq 공식 웹사이트 /via 백년손 님
관련 글
• 간단한 북마크만으로 사파리 PIP 기능을 사용하는 방법… ‘PIPBookmarklet’
• macOS 시에라에서 유튜브와 네이버 TV캐스트를 ‘PIP’ 모드로 시청하자 ‘PiPifer’
• macOS 시에라, ‘화면 속 화면(PIP)’ 팝업 창 위치를 자유롭게 이동하는 방법
• 맥북프로 터치바로 유튜브 광고 영상을 스킵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