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 V30에 관한 공식 발표가 계속 이어지는 가운데, LG 전자가 아닌 햅틱 피드백 전문 업체 이머전의 발표가 더욱 흥미로웠습니다. 이머전은 LG와 햅틱 피드백 기술 사용에 관한 라이센스를 연장하는 것과 동시에 V30에 HD 터치센스라는 햅틱 피드백 기능이 V30에 탑재될 것이라고 밝혔기 때문이죠.
햅틱 피드백은 이미 대다수의 스마트폰에 적용되어 있고, 터치 스크린을 조작할 때 진동으로 그 반응을 전달하는 기술로 이머전이 원천 기술을 소유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아이폰 6S에 탑재된 탭틱 기술만큼 정교한 햅틱 피드백을 가진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은 거의 없었는데, 이머전이 HD 터치센스를 통해 이를 구현할 수 있다고 밝히고 있는 상황이죠.
이미 여러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서 진동 모터를 제어해 햅틱 피드백을 구현할 수 있지만, 이머전은 UI 디자이너들이 V30에서 정밀하게 제어해 표준 해상도 촉감이라고 부르는 복잡한 진동 효과를 만드는 고급 디자인 툴 체인을 제작했다는군요.
이를 이용하면 카메라 앱에서 사진을 찍을 때 DSLR처럼 실제 버튼을 누르는 것처럼 만들 수 있고, 알림을 닫거나 홈 화면에서 다른 화면으로 이동할 때 화면의 움직임과 완벽하게 일치시킬 수 있어 상호작용 효과가 더 뛰어날 것이라고 합니다. 이러한 미세한 차이를 경험할 수 있을지 8월 31일에 공개되는 V30에서 확인해야 할 것 같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