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랫폼을 비롯해 하드웨어 제조사, 소프트웨어 개발사 등 가상 현실 및 증강 현실 관련 업체들은 그동안 독자적인 플랫폼과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개발로 인한 파편화를 줄이고 호환성을 높이기 위한 업계 표준에 대해 노력해 왔는데요. 업계와 공동으로 오픈 컨소시엄을 구성하고 오픈XR(OpenXR) 표준을 차근차근 준비해온 크로노스 그룹이 오픈XR 0.90에 대한 잠정 규격(Provisional Specification)을 발표했습니다.
오픈XR 0.90은 XR 하드웨어 플랫폼 공급 업체가 자신들의 런타임 시스템 기능을 공개할 수 있도록 크로스 플랫폼 API(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크로스 플랫폼 API 도입으로 특정 제조사의 API에 대한 장벽을 제거해 응용 프로그램 수명 주기, 렌더링, 추적, 프레임 타이밍 및 입력에 해당하는 공통 객체 및 기능 집합에 액세스할 수 있는데요. 덕분에 소프트웨어 개발자는 최소한의 포팅으로 여러 XR 시스템에서 응용 프로그램을 실행할 수 있게 되어 업계의 분열을 크게 줄일 수 있습니다.
오픈XR 0.90 잠정 규격의 발표로 소프트웨어 개발자 및 하드웨어 제조사는 로열티 없는 개방형 표준으로써 가상 및 증강 현실 개발을 위해 박차를 가할 수 있게 됐는데요. 에픽과 페이스북, HTC 바이브 등 오픈 XR에 참여하고 있는 기업들은 대부분 표준 발표에 대한 환영 입장을 내고 지원을 약속했습니다.
크로노스 그룹의 오픈XR 0.90 잠정 규격은 크로노스 그룹 웹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