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 전 국내에 출시한 마이크로소프트 서피스 프로X는 ARM 프로세서로 작동하기 때문에 ARM 환경에 맞춰 설계된 윈도 10 프로 또는 엔터프라이즈 버전을 실었습니다. ARM용 윈도 10의 조작이나 기능은 일반 윈도 10과 거의 비슷하지만 일부 데스크톱 프로그램이나 하이퍼-V 같은 가상화를 실행하기 어렵다는 지적이 있었습니다.
그런데 마이크로소프트가 ARM용 윈도 10에서 하이퍼-V 가상화 플랫폼을 지원한다고 윈도 블로그를 통해 밝혔습니다. 이 내용은 윈도 10 인사이더 프리뷰 빌드 19631에 포함된 것으로 정식 버전에 앞서 윈도 인사이더를 위한 테스트 버전에서 미리 공개됩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ARM용 윈도 10의 하이퍼-V를 위한 ARM64 VHDX를 제공합니다. 이를 통해 하이퍼-V를 설치한 뒤 게스트 OS로 윈도 10을 실행할 수 있는데, 현재는 윈도 인사이더를 위한 빌드이고 지속적으로 업데이트된 VHDX 빌드를 내놓는다고 밝혔습니다.
ARM용 윈도 10을 위한 하이퍼-V는 윈도 10 인사이더 프리뷰 빌드 19559 이상에서만 작동하고 중첩 가상화는 지원하지 않습니다. 윈도 인사이더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는 서피스 프로X 사용자들은 업데이트 후 마이크로소프트 사이트에서 VHDX를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