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크로소프트는 서피스 태블릿과 랩톱, 올인원을 비롯해 콘솔 게임기인 XBOX까지 다양한 하드웨어를 만들고 있습니다.
하지만 상당수의 마이크로소프트 제품들이 수리를 하는 데 매우 까다롭게 설계되어 이용자들이 불편을 느껴왔습니다.
결국 비영리 단체와 주주들이 더 쉽게 수리하고 환경 및 사회적 이점에 대해 분석하도록 마이크로소프트에 촉구하는 주주 결의안에 합의했습니다.
그 후 주주 대표인 As You Sow가 주주 결의안에 따른 마이크로소프트의 응답을 공개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주주 결의안을 철회하는 조건으로 수리에 대한 소비자 접근성 증가와 사회적 영향을 평가하는 제3자 연구를 완료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이에 따라 서피스 장치 및 XBOX 콘솔을 포함한 수리 접근성을 높이는 새로운 매커니즘을 결정하기로 했습니다.
또한 공인 서비스 공급자 망을 넘어 특정 부품 및 수리 문서에 대한 가용성을 확장하고 소비자를 위한 현지 수리 옵션을 활성하는 새 매커니즘을 시작합니다.
이 성명 이후 마이크로소프트는 주주 대표인 As You Sow와 지속 가능성 및 수리 가능성에 대한 중요한 연구에 동의했다고 공식 확인했습니다.
다만 이제 연구를 시작하는 만큼 마이크로소프트 제품이 달라지는 점은 없는데요.
이번 연구에 따라 수리 용이성을 높이고 환경 친화적으로 설계된 제품이 나올 것인지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