퀄컴이 스냅드래곤 서밋에서 노트북 및 태블릿 등 모바일 컴퓨팅을 위한 스냅드래곤 8cx Gen 3를 발표했습니다.
퀄컴 스냅드래곤 8cx Gen 3는 밀리미터파를 지원하는 5G 모뎀을 통합한 프로세서로 ARM용 윈도 및 안드로이드용 장치를 위해 설계됐습니다.
스냅드래곤 8cx는 고성능 코어 4개와 저전력 코어 4개, 14MB 캐시로 구성된 CPU 및 DX12를 지원하는 아드레노 GPU를 탑재했습니다.
또한 4K HDR 영상을 캡처할 수 있는 스펙트라 이미지 프로세서를 담았고, 2대의 4K 디스플레이를 연결할 수 있습니다.
퀄컴은 스냅드래곤 8cx Gen 3가 이전 세대 대비 CPU 성능에서 85%, GPU 성능에서 60% 향상됐고, AI 성능도 3배 향상된 29TOPS를 기록했다고 밝혔습니다.
무엇보다 퀄컴은 스냅드래곤 8cx Gen 3가 칩투클라우드 및 마이크로소프트 플루톤을 퀄컴 보안 처리 장치에 통합해 강력한 보안성을 갖췄다고 설명했습니다.
스냅드래곤 8cx Gen 3는 이전 세대처럼 항상 네트워크에 연결된 상태를 유지하면서 한번 충전으로 최대 25시간 작동한다고 밝혔습니다.
다만 스냅드래곤 8cx Gen 3의 성능은 크게 향상됐으나 벤치마크 결과 아직 애플 M1에 이르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