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매인(Humane)이 오픈AI의 챗GPT를 통해 대규모 언어모델인 GPT-4에 연결해 쓸 수 있는 웨어러블 장치인 AI 핀(Pin)을 공식 출시했습니다.
AI 핀은 옷깃이나 바깥 주머니에 손쉽게 달 수 있는 소형화된 웨어러블 장치로 카메라와 소형 프로젝터를 내장했지만, 별도의 조작 장치는 보이지 않습니다.
흥미롭게도 AI핀은 소형 프로젝터 앞에 손바닥이나 평평한 사물을 대 표시 내용을 확인한 뒤 다른 외부 제어 장치 없이 손 제스처와 음성 만으로 조작할 수 있습니다.
AI 핀을 작동하려면 본체 앞쪽에 평평한 트랙패드를 톡톡 두드려 깨운 뒤 필요한 기능을 실행할 수 있고, 챗GPT와 연동해 필요한 정보를 미니 프로젝트로 확인합니다.
주요 기능은 음성 기반 메시징 및 통과, e메일 요약 외에 대규모 언어 모델 기반 검색 엔진으로 쓸 수 있고, 향후 쇼핑 및 길 안내 기능도 추가될 예정입니다.
내장된 1,300만 화소 카메라는 사진과 영상을 찍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제스처 인식 및 촬영한 사물을 인식하는 데 활용됩니다.
AI핀은 스냅드래곤 프로세서로 작동하지만, 어떤 프로세서인지 불분명하고, 무게는 34g에 불과하나 배터리 부스터를 추가하면 20g 더 무거워 집니다.
AI 핀은 챗GPT와 곧바로 연결돼 다양한 정보를 받을 수 있지만, 주머니에 넣을 수 있는 스마트폰과 다르게 카메라를 외부로 노출할 수밖에 없어 사생활 침해가 우려됩니다.
AI 핀은 699 달러에 구매할 수 있는데 T 모바일 망을 이용한 데이터 서비스를 포함해 매달 24 달러를 내는 구독 모델도 가입해야만 쓸 수 있습니다.
AI핀은 11월 16일부터 예약 판매를 시작하고 2024년 초 출시될 예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