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은 안드로이드 7.0 누가에 데이드림이라는 VR플랫폼을 실었는데요. 구글은 안드로이드용 크롬 브라우저에서 인터넷상의 가상 현실 콘텐츠를 쉽게 볼 수 있도록 계속 준비해 왔습니다. 그리고 안드로이드용 크롬 56 베타 버전을 포함한 일부 브라우저에서 WebVR과 GamePad API에 접근할 수 있는 API를 공개했습니다.
이 API를 이용하면 데이드림을 쓸 수 있는 스마트폰의 크롬 브라우저에서 웹용 VR 콘텐츠를 직접 볼 수 있고, 개발자는 크롬을 통해서 이용자의 움직임을 읽고 데이드림 컨트롤러를 제어할 수 있습니다. 즉 앱을 만들지 않아도 웹브라우저와 게임 패드 같은 컨트롤러로 가상 현실 콘텐츠를 제어할 수 있기 때문에 개발자는 즉시 가상 현실 콘텐츠를 배포할 수 있데 되는 셈이지요.
구글이 공개한 WebVR와 GamePad API는 크롬 베타 M56+ 이상 또는 파이어폭스 나이틀리, 기어 VR용 삼성 인터넷 브라우저 등에서 작동하는데, 기어 VR용 인터넷 브라우저에서 작동하도록 만든 점이 흥미롭습니다. 구글은 앞으로 WebVR을 모바일 VR 플랫폼만이 아니라 데스크톱과 카드보드 VR 뷰어로도 확대할 예정입니다. 이와 관련한 자세한 내용은 구글 개발자 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