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콘솔 게임기가 나올 때마다 구형 모델과 호환성은 항상 화두로 떠오르곤 했습니다. 이른바 하위 호환성을 눈여겨 보는 이유는 이전 콘솔에서 구매했던 게임을 더 좋은 성능을 가진 새로운 콘솔 게임기에서 즐기기를 원하는 바람 때문이지만, 지금까지 콘솔 제조사들이 이용자들의 바람을 실현하진 못했습니다.
그런데 올해 공개가 예상되는 플레이스테이션 5는 기대 이상의 하위 호환성을 갖게 될 것이라는 소식이 나왔습니다. 힙합게이머(HipHopGamer)가 며칠 전 페리스코프를 통해 밝힌 내용에 따르면 플레이스테이션 4를 비롯해 플레이스테이션 1부터 3의 게임 타이틀도 실행할 수 있는 리마스터링 엔진을 개발 중이라고 밝혔습니다.
플레이스테이션 5는 이미 플레이스테이션 4와 플레이스테이션 VR 타이틀을 그대로 즐길 수 있게 될 것으로 소니로부터 확인했던 상황이지만, 이 주장이 사실이면 더 많은 역사적 게임 타이틀을 최신 플레이스테이션에서 즐길 수 있게 됩니다. 더구나 구형 플레이스테이션 게임들이 4K를 지원하지 않더라도 4K를 지원하는 플레이스테이션 5의 디스플레이 연결 기능에 따라 자연스럽게 업그레이드된 품질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힙합게이머는 플레이스테이션 5의 GPU가 이전 콘솔 게임 CD를 인식하는 3가지 모드를 갖게 될 것이라고 전했는데요. 다만 이러한 주장이 사실일지 여부는 제품이 공식 발표될 때, 또는 플레이스테이션과 관계된 이로부터 확인을 하기 전까지 지켜봐야 할 사안일 것 같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