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이 올해 공개할 안드로이드 12의 첫 번째 개발자 미리 보기 버전을 공개했습니다.
구글은 안드로이드 블로그에 올린 글에서 안드로이드 12의 변화에 대해 설명했는데요.
안드로이드 12는 개인정보보호와 보안을 강화하기 위해 크롬 및 기타 브라우저의 웹뷰에서 최신 SameSite 쿠키 동작을 관리하고 더 많은 투명성을 제공합니다.
이와 함께 더 나은 미디어 경험을 향상을 위한 기능을 대폭 추가했습니다.
HEVC로 인코딩한 콘텐츠를 해당 디코더가 없는 장치에서 재생할 때 AVC로 자동 트랜스 코딩 후 재생합니다.
더불어 AV1 이미지 파일 형식인 AVIF 이미지를 지원해 종전 JPG보다 더 나은 압축률로 비슷한 품질의 이미지를 저장하도록 지원합니다.
이미지와 동영상, 그 밖의 콘텐츠를 앱에 넣고 이동하기 쉽게 만드는 통합 API가 추가됐고, 게임 등 몰입도를 높일 수 있도록 햅틱 결합 오디오 효과를 추가합니다.
알림 UI를 좀더 현대적인 형태로 개선하는 한편 알림을 탭할 경우 즉시 앱으로 이동하도록 변경했습니다.
앱 호환성도 강화해 스마트폰 이외의 태블릿, 폴더블, TV에 최적화된 앱을 좀더 쉽게 구현하도록 개발 환경을 개선했습니다.
이처럼 안드로이드 12의 일부 기능을 가진 개발자 미리보기는 픽셀3 이후에 출시된 모든 픽셀 장치에 기존 롬을 덮어 쓰는 플래시 방식으로 설치할 수 있습니다.
구글은 안드로이드 2월부터 4월까지 3개의 개발자 미리 보기 버전을 공개한 뒤 5월부터 8월까지 공개 베타를 진행하고 8월 이후 안정화를 거쳐 정식 출시할 예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