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전자는 29일 오전 온라인 기자 간담회를 통해 미니 LED 광원에 나노셀과 퀀텀 닷 기술을 함께 쓴 8K QNED TV를 발표했습니다.
LG QNED TV는 종전 나노셀과 퀀텀 닷을 적용한 LCD TV의 광원을 더 작은 미니 LED로 대체해 색 재현력을 높이고 광원의 전력 소비를 줄인 것이 특징입니다.
종전 퀀텀 닷 TV는 상대적으로 큰 풀어레이 LED 광원의 빛을 미세한 퀀텀 닷(양자점) 필름을 통과시켜 더 높아진 빛의 파장으로 바꿔 준입니다.
이 빛이 미세한 컬러 필터를 통과하면서 색 재현력을 높이지만, 다만 100개 가까운 LED 광원을 배치해도 빛을 세밀하게 제어하는 게 까다로운 점이 있습니다.
미니 LED는 풀어레이 LED보다 훨씬 작은 LED 광원을 수백~수천개 배열한 뒤 필요에 따라 광원을 차단하고 빛을 제어하도록 블록 디밍을 구현합니다.
이로 인해 검정을 더욱 확실하게 표현할 수 있게 되고 퀀텀 닷과 나노셀을 통해 색 재현력을 높여 LCD TV의 화질을 개선했습니다.
LG는 86인치 8K QNED TV에 3만 개의 마이크로 LED를 적용했고 2,500개의 로컬 디밍 영역이 설정되어 있다고 밝혔습니다.
LG는 미니 LED TV를 CES 2021에서 공식 공개하고 10여개 국가에 출시한다고 발표했지만, 가격은 밝히지 않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