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텔 CEO 립부탄이 주요 고객을 확보하기 위해 파운더리 사업의 큰 변화를 모색하고 있다고 로이터 통신이 두 소식통을 인용해 보도했습니다.
이 보도에 따르면 립부탄의 새로운 전략은 반도체를 위탁하는 외부 기업들에게 차세대 칩 제조 공정을 제공하는 것입니다.
특히 립부탄은 전임 CEO를 통해 막대한 자금과 시간을 투자했던 18A(1.8nm급) 반도체 생산 공정이 새로운 고객들에게 매력을 잃고 있다는 목소리를 내고 있습니다.
이 보도에서 인용한 두 소식통 중 한 명은 이달 초 인텔 이사회에서 신규 고객에 대한 18A 마케팅 중단 여부를 포함해 논의할 옵션을 준비하도록 회사에 맡겼다고 말했습니다.
18A 공정에 대한 마케팅을 중단하고 차세대 공정으로 넘어갈 경우 인텔은 14A(1.4nm) 공정에 더 집중할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20A(2nm 급) 공정을 포기하면서 막대한 투자를 했던 18A 공정까지 손실 처리해야 하는 복잡한 상황에서 인텔은 가을 회의까지 결정을 미루지 못할 수 있다고 소식통은 전했습니다.
인텔은 이러한 주장에 대해 논평을 거부하고 “경영진은 로드맵을 강화하고 고객과의 신뢰를 구축하며, 미래를 위한 재무 상태를 개선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는 중”이라는 원론적인 입장만 밝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