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새소식 > 2015년의 애플, 더 커진 생태계

2015년의 애플, 더 커진 생태계

iphone

지난 2주 동안 쌓인 RSS 피드를 하나하나 살펴보다 가장 눈에 띈 글 하나를 소개합니다. 미 IT매체 ‘아스테크니카’의 수석 에디터로 활동 중인 ‘앤드류 커닝험(Andrew Cunningham)’의 글인데요. 그 어느 때보다 풍년이었던 애플의 지난해 농사를 되돌아 보고, 또 애플의 올해 행보를 미리 점쳐볼 수 있는 내용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내용은 길지만 글의 요점은 간단명료합니다. 애플 생태계에 발을 담근 사람이 다른 곳으로 빠져나갈 수 없도록 애플이 한층 더 촘촘한 그물을 짜고 있었다는 점 말이죠.

어느덧 사람들의 손목에는 루머로만 존재하던 애플워치가 올려져 있고, 가정에선 애플TV로 영화와 드라마를 보며, 차에선 카플레이로 음악을 듣거나 전화를 걸고, 회사에선 맥북과 아이패드를 업무에 활용하는 게 일상이 되어 버렸죠. 예상보다 전파 속도가 느리지만, 애플 페이와 애플 뮤직, 스위프트 언어도 애플의 의도를 엿볼 수 있는 대목이고 말이죠. 불과 몇 년전만해도 애플 기기는 매니아나 쓰는 물건이라는 인식이 있었는데, 이제 누구나 사용하고 그 어디에서나 볼 수 있게 된 걸 보면 참 격세지감을 느낍니다.

아스테크니카의 원글을 위민복님이 번역해 Albireo포럼에 공개했는데요. 그 중 일부만 인용했습니다.

“애플의 2015년은 매우 바쁜 한 해였다. 노력의 대부분은 카플레이나 홈킷과 같은 틈새시장 구상보다는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에 맞춰졌다. 새로운 맥과 새로운 아이패드, 좀 바뀐 아이폰이다. 그리고 아마 제일 중요한 사실은 새로운 iOS-류의 완전히 다른 플랫폼(OS와 앱스토어, SDK가 개발자들에게 배포됐다) 두 가지가 새로 생겼다는 점이다. 애플워치와 워치OS, 애플TV와 tvOS이다.
새로운 플랫폼과 업데이트를 통해 애플은 2011년 아이클라우드를 선보일 때부터 해오던 플랫폼을 계속 구축중이다. 기존 플랫폼과 새로운 플랫폼간의 연결이 더 넓어지고 깊어질수록, 애플 제품을 갖고 있는 사용자들은 또다른 애플 제품을 살 수 밖에 없어진다. 애플이 아이포드 뮤직 플레이어로 더 많은 이들이 맥을 사게 했던 때처럼 애플은 아이포드 때부터 “후광효과” 덕을 톡톡히 봐왔다. 이제 후광효과는 애플의 모든 제품(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에 의도적으로 심어졌으며, 그 라인업은 10년 전보다 훨씬 더 커졌다.
작년에 했던 바와 마찬가지로, 제품별로 애플의 전체 라인업을 그려 보고 애플이 2015년 어디로 향했는지, 다음 해에는 어디로 향할 것인지 알아보겠다. [이하 생략]”

2015년의 애플, 더 커진 생태계

영어 원문은 링크에서, 위민복님의 한국어 번역본은 링크를 통해 보실 수 있습니다.

 


참조
Ars Technica – In 2015, Apple’s ecosystem got larger (and harder to leave) than ever /via Albireo 포럼

ONE™
글쓴이 | One_tm

애플에 대한 이야기를 공유하는 Back to the Mac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You may also like
2천 달러에 출시 가능성 있는 애플 비전 헤드셋
스마트 반지 프로젝트 취소한 듯한 애플
아이패드와 비슷한 스마트홈 디스플레이 준비하는 애플
9월 9일 아이폰 16 발표하는 애플

Leave a Reply

error: Content is protected !!